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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운행 중 냉각수 탱크 터짐, 상부호스 교환

by Wilson.S 2021.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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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고질병 누유 냉각수누수 냉각계통 보조탱크 냉각수통 리져브탱크 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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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차량 구매 후 처음으로 주행 중 고장"

그런데.... 4월 19일 월요일 아침 출근길에 일이 터졌다. 갑자기 '뻥'하는 굉음과 함께 엔진룸에서 흰 연기가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다행이 직장에 거의 도착한 때라 주차까지 무사히 마쳤다. 마일리지는 143,700km 무렵.

 

"차의 냉각수가 줄줄 흐르고, 내 눈물도 흐르고"

아... 저 푸른 액체는 냉각수(부동액)가 분명하다. 흰 연기는 수증기였을 것이다. 침착하게 엔진 룸을 열어본다.

 

"터진 냉각수의 흔적으로 폭발 지점을 추정한다"

냉각수가 폭발한 방향을 보니 리저브 탱크(보조탱크)로 추정된다.

 

측면의 접합부가 터진 것 같다. 리저브탱크 파손도 F10 가솔린의 고질 병이라고 한다. 정비할 곳을 찾아서 차를 견인 보내야겠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프랜차이즈 정비소의 장점"

이번에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이문점에 방문하여 상태를 점검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정비소는 가격이 비싸거나 수입차 정비 실력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오토오아시스 이문점에서 그러한 편견을 버릴 수 있었다.

사장님과 대화를 하면서 수입차 정비 경험이 매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비용도 서비스 품질에 비해 충분히 납득 가능한 수준이었다.

 

"모호한 고장 시 자세한 상담과 제휴할인이 장점" 

특히, GS그룹에서 운영하는 만큼 증상이 모호한 정비 점검을 의뢰할 때 좀 더 수준 높은 상담과 진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처럼 갑작스러운 고장 발생 시, 정확히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추가적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이 어딘지 정확하게 상담받을 수 있었다. 가격 면에서도 GS&Point 멤버쉽이나 카드사 별 제휴 할인 혜택을 받는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편이다.

 

 

 

3. 작업 진행 - "2시간 소요"

"견인거리 확대 특약은 반드시 가입하길"

우선, 보험사 긴급출동을 활용해 차를 견인해야 했다. 다행히 보험 가입 시 견인거리를 확대한 덕분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다. 업무 중이라 차만 먼저 보냈고, 퇴근 후 차를 찾으러 가기로 했다.

 

점검 결과, 예상대로 리저브탱크 측면이 터진 게 맞다고 한다.

 

"호스류의 황변도 위험 징후"

기존에 미세 누유, 황변이 발생한 상부 호스도 예방 차원에서 교환하기로 했다. 호스류의 황변 증상도 조만간 터질 수 있는 징조라고 조언해주셨다.

 

냉각수 리저브탱크는 OEM 제품을 사용하기로 했고, 누수가 빈번한 상부 호스 라인은 정품을 사용하기로 했다.

 

부동액(냉각수)은 독일 OEM 제조사인 마일레(Meyle) 브랜드 중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보충했다.

 

리저브 탱크와 상부 호스가 깨끗한 새 부품으로 교환 완료되었다.

 

황변이 발생했던 연결부분도 다시 깨끗해졌다.

 

에어 빼기 작업 후 냉각수 수위도 적정 수준으로 맞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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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마지막으로, 직접 구매한 모튤(Motul) 모쿨(MoCooll)을 첨가해준다. 냉각수 기능 강화 제품은 냉각수 교환 시마다 꾸준히 첨가해주는 편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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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총평 - "기대를 상회하는 만족도"

"공임, 부품 퀵 비 포함 총 36.9만 원 수리비"

할인 전 기본 견적을 기준, 작업 별 상세 비용은 리저브 탱크(OEM) 9.9만, 상부 호스(정품) 14.3만, 부동액 5.5만, 공임 4.7만, 긴급 수리를 위한 부품 퀵 비용 2.5만까지 총 36.9만 원이 발생했다. 물론 부가세가 포함된 카드 결제 금액이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1년 4월 19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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