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세대 535i F10 정비 - 환기호스 파손 시동꺼짐 부조 수리
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고질병 환기호스 시동꺼짐 출력저하 부조 로커암커버 잠바커버 헤드커버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갑작스러운 시동꺼짐 증상, 혹시 ZF미션 문제일까?"
날씨가 엄청나게 더웠던 지난 7월 25일 출근길에 갑자기 시동 꺼졌다. 전방 적신호에 감속을 시작하고, 정확히 차가 멈추는 순간 마치 스톱앤고가 작동한 것처럼시동이 꺼지고 기어가 N단으로 변경되었다. 기어 N단 시동 꺼짐은 ZF미션 밸브바디나 메카트로닉스 문제일 확률이 높아서 걱정이 컸다.
"걱정되지만 차량 운행 재개"
다행히 즉시 재시동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약간의 출력 저하와 엔진 부조가 조금씩 느껴졌다. 시동 꺼짐이 다시 재발하지는 않아서 그날 일정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불길한 누유의 흔적"
다음 날, 냉간 시동 시 차량 상태가 영 시원찮아 엔진룸을 열어보았는데, 엔진 앞부분에 누유 흔적이 많았다.
"환기 호스가 터졌다. 큰 고장이 아닌 듯싶어 안심이다."
디자인 커버를 탈거해 본다. 생각보다 젖은 자국이 많고, 로커암 커버 상단의 환기 호스도 터진 것을 확인했다. 정비사 분께 사진을 보내드리고 조언을 구했으나, 견인 입고를 권장하셨다. 테이프로 임시 보수하여 운행해 볼 생각도 해보았으나, 해당 부분 열과 압력이 높아서, 소용없을 거라고... 그리고 혹시 경사지에서 시동이 꺼지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기로 했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 점장님의 추천"
다음 날, 오토오아시스(autoOasis) 지에스타워점으로 차를 견인하기로 했다. 원래 필자의 차량을 전담으로 관리해주시던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구 경인고속점) 점장님이 추천해 준 곳이다. 자택에서 7km 거리라서 신속하게 이동이 가능했다. 잠시 시동은 가능한 상태라 신속한 견인을 위하여 차량을 지하주차장 밖으로 이동시켰다.
"캐롯손해보험, 긴급하지 않은 비상 견인 서비스"
다만, 이번에 캐롯 손해보험 긴급출동 요청 후 견인까지 2시간이나 기다려야 했다. 후륜 차량이라 어부바 견인차가 필요한데, 차량 섭외가 잘 되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런데 9시경 접수 후 출근 시간이라 40분 정도 소요된다고 기사님께 연락을 받았는데, 정작 9시 40분에 다시 전화가 와서 1시간 정도 지연됨을 안내받은 점이다. 오래 걸릴 수는 있는데, 약속 시간 다 되어서야 전화로 다시 시간을 미룬다는 점이 불쾌하고 기분 좋지 않았다.
"수입차 정비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뛰어난 샵"
해당 샵은 역삼동 지에스타워 주유소 내부에 위치했다. GS그룹 본사(GS타워) 옆에 있는 샵이라 그런지 깔끔하게 리뉴얼되어있고, 시설/장비 수준도 남달랐다.
"끊임없이 입고되는 수입 차량들"
필자의 차량을 점검하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수입차 고객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이 정도면 사장님의 실력과 전문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3. 작업 진행 - "2시간 소요"
"수입차 부품 공급이 원활한 강남 지역"
샵이 강남에 위치한 덕분에 부품 수급이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수입차 비중이 높은 입지적 특성 때문에 부품 공급이 원활한 지역이다.
"전용 진단기로 꼼꼼한 진단과 FM 정비"
깔끔한 신품으로 교체가 완료되었다. 해당 부품의 품목 번호(품번)는 11127584128 이다. 단순 고장 부위에 대한 점검뿐만 아니라, 시간을 들여서 전용 진단기로 꼼꼼하게 체크해주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정말 다행히도 미션 계통의 고장코드는 발견되지 않았다.
누유 흔적도 깔끔하게 세척이 완료되었고, 로커암 커버 주변 장치(인젝터 등) 들의 상태도 점검해주셨다.
4. 총평 - "정확한 진단과 마무리"
"공임, 부품 포함 총 5.1만 원 수리비"
환기 호스 부품 4만, 공임 1.1만까지 총 5.1만 원의 수리비가 들었다.
오히려 부품 가격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직접 구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지불했다. 간단한 정비를 저렴하게 해결할 때에 공임 나라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필자의 취향은 좀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FM으로 꼼꼼하게 작업하는 샵을 선호한다.
카센터 선택 TIP - 공임 정비, 부품 직접 구매의 단점, 비추천 이유 (tistory.com)
최근 첫 방문 수입차 고객을 대상으로 엔진오일 할인 및 스타벅스 1만 원 쿠폰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한 번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2년 7월 27일 작업
연관되는 글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로커암커버, 헤드커버 누유 수리 (tistory.com)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운행 중 냉각수 탱크 터짐, 상부호스 교환 (tistory.com)
#535i, #5시리즈, #F10, #고질병, #누유, #환기호스, #11127584128, #로커암, #커버, #헤드커버, #잠바, #시동꺼짐, #중립, #부조, #RPM, #출력저하, #오토오아시스, #autooasis, #지에스타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