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필터 리뷰 - MANN(만) CUK 활성탄 vs TTF PM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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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조기 필터, 브랜드 선택의 기준"
독일 브랜드 차량의 공조기 필터(Cabin Filter) 교환 시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브랜드는 MANN(만)과 Mahle(말레) 이다.
에어컨 필터 리뷰 - MANN(만) Frecious vs Mahle(말레) Carematix (tistory.com)
"수입차 부품의 국산화는 언제나 환영할 일"
그런데 최근 수입차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품질이 우수한 국내 제조사들도 수입차까지 호환되는 필터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리뷰하는 제품은 TTF라는 국내 브랜드의 활성탄 필터 제품이다.
BMW 에어컨필터 [ 520d 520i 523i 528i ] F10 : 독일차몰 (naver.com)
1. 브랜드 라인업 - "브랜드 선택"
가장 유명한 만(MANN)의 경우 보급형 활성탄(CUK) 제품과 기능성(FP)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TTF에서는 기능에 따라 무려 4가지 라인업을 출시한다.
2. 상품 비교 - "보편적인 등급"
이번에는 각 브랜드의 활성탄 라인업을 비교해보았다. 활성탄(숯) 필터는 악취 제거 효과가 뛰어나 가장 보편적이고 가성비 좋게 사용할 수 있는 필터다.
"상품 중심 패키징의 TTF, 친환경 패키징의 MANN"
좌측이 TTF의 활성탄 스탠다드(PM3.0) 제품이고, 우측은 MANN의 CUK 제품이다. 필자의 BMW 535i(F10) 차량에 맞는 제품이다. TTF는 필터 본품을 비닐로 밀봉했다. MANN 제품의 경우 비닐 없이 박스 안에 바로 필터가 포장되어있다.
유럽 브랜드의 경우 환경 규제로 인해 비닐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기 때문이다. 다만, 밀봉되지 않은 필터가 재고로 장기간 보관된다면, 판매자의 보관 환경에 따라 습기를 머금는 등 변질 우려가 있다.
"TTF의 꼼꼼한 재봉 마감은 돋보인다"
필터 가장자리 부분의 마감도 차이가 있다. TTF의 경우 홍보하는 것과 같이 끝단이 재봉으로 마감되어있으나, MANN 제품은 별도 마감처리를 하지 않았다.
"산 수(접힌 수)와 두께, 색감은 다소 차이"
필터 외형 상 MANN 제품이 활성탄의 검은 색감이 더 짙고, 원단도 약간 더 두께감이 있다. TTF 제품은 33번 접혀있어 '산 수'(필터의 주름 숫자)에서 31번 접힌 MANN 제품 대비 우위에 있다.
3. 결론 - "차이점의 주관적 분석"
TTF의 활성탄 스탠다드 제품은 MANN CUK 대비 가격이 절반 수준임을 감안하면, 취향에 따른 제품 선택이 필요할 것 같다. 물론 어떤 소재를 어떻게 적층 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필자의 주관으로 결론을 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BMW F10 필터 기준 |
TTF PM3.0 활성탄 |
MANN(만) CUK 활성탄 |
산 수 (접힌주름 수) |
33번 접힘 > 31번 접힘 | |
필터면적 (주름을 펼친면적) |
넓음 > 좁음 | |
이물질 포집량 (수명) |
많음 > 적음 | |
공기 투과율 (공조기 저부하) |
높음 > 낮음 | |
원단두께 | 얇음 < 두꺼움 | |
이물질 여과율 (필터성능) |
낮음 < 높음 | |
가격 (가성비) |
좋음 > 낮음 |
TTF 활성탄 PM3.0의 장점
주름이 많다는 것은 펼쳤을 때 필터 원단이 더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넓은 면적은 먼지를 더 많이 포집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오래 쓸 수 있고, 공기가 드나들기 쉬워 공조기에 부담이 적고 소음도 줄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저렴한 비용과 가성비를 겸했다.
MANN(만) Frecius Plus의 장점
주름이 적지만, 필터가 두껍다는 것은 더 높은 여과 성능을 제공하며, 활성탄 자체의 부가기능(탈취)에서 더 뛰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결론, 본인의 주행량과 생활권의 공기 질을 판단하여 결정"
"주행량 많고 가성비가 중요"
→ TTF 활성탄 스탠다드 PM3.0
"주행량이 보통이고 공기질이 나쁜 곳"
→ TTF 활성탄 프리미엄 PM1.0
"주행량 적고 공기 질이 아주 나쁜 곳"
→ 고급형 필터 추천 (TTF 구리헤파, MANN FP, Mahle Carematix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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