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앵소리, 뚝뚝소리 터보 압력변환기, 진공호스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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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⑦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얼마 전 헤드커버(밸브커버) 누유로 교체 후 187,000km 무렵 갑자기 정체 모를 주행 중 뚝뚝하는 소음과 간헐적으로 앵 하는 소음이 발생했다.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로커암커버, 헤드커버, 엔진오일캡 교체 (tistory.com)
https://youtube.com/shorts/cAjUcVH2WeY?feature=share
"마치 하체 소음과 같은 뚝뚝, 덜그럭 거리는 소음"
주행 중 뚝뚝, 덜그럭 거리는 소음이 발생했다. 마치 하체 부싱이나 링크 손상 소음과 아주 유사하나, 아래와 같은 사유로 하체 소음은 아닐 것으로 추정되었다.
① 소음이 항상 발생하지 않고, 가끔 저속에서만 발생
② 방지턱 등 요철에서는 안나고, 가감속 시에만 발생
③ 최근 하체 진단 결과 상태 아주 양호했음
"엔진에서 앵~ 하는 소음 재발"
터보챠저 압력 변환기 고장 증상도 재발하여 수리해야 한다. 엔진룸에서 간헐적으로 앵~, 왱~, 삐~ 이런 소음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특이한 점은 올해 초에도 발생하여 피에르버그(Pierburg) 부품으로 교환했는데, 약 5개월 8천 km 만에 재발했다는 점이다.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앵소리 터보 압력변환기 수리, 냉각수 교환 (tistory.com)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최근 새롭게 리뉴얼한 덕이동점"
항상 믿고 찾아가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덕이동점에 방문했다. 과거 경인고속주유소 내의 오토오아시스를 운영하시던 사장님인데, 일산 덕이동 주유소에서 사업장을 새로 리뉴얼하셨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과 최신형 진단기"
도요타와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으시고, 진단 장비도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수준의 최신형을 사용하신다.
"친절한 설명과 정직한 정비"
사장님도 BMW 528i와 고성능 바이크를 보유하고 즐기신다. 아주 젊은 분이라 그런지 말이 잘 통하고, 궁금한 점을 이것저것 물어봐도 진상 취급받는 일 없이 친절하게 답해주신다. 정비 실력은 말할 필요도 없다.
"독일 보쉬(Bosch) 정품 필터만 사용"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의 필터들은 모두 보쉬(Bosch) 정품을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보쉬 정품 필터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오랜 진단 소요"
"원인 불명의 소음은 진단 자체가 고행"
작업보다는 진단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었다. 원인 불명의 소음을 찾아내는 것은 정비사 입장에서도 많은 시간을 투여하는 정말 힘든 과정이다. 반복적으로 시운전을 하면서 추정 원인을 하나씩 소거해나가야 한다.
따라서, 덕이동점에 차량을 장기간 입고시키는 것을 권하였고, 사장님이 여유 있을 때 제대로 점검해 주시기 위함이니 오히려 더 마음이 놓였다.
"진공호스의 진공누설이 모든 증상의 원인"
그렇게 1주일 간의 점검 끝에 원인을 찾았다. 압력변환기에 연결된 진공호스가 미세 크랙으로 압력이 세는 상태였다. 결국 진공라인의 기밀 유지가 안되어서 발생하는 소음이었고, 진공 유지가 안되니 압력변환기에 부하가 걸려 얼마 못 가 고장이 난 것이다.
새로 교체될 진공호스와 압력변환기 부품이다. 진공호스는 높은 압력을 받는 부품이라 정품을 쓰는게 좋고 정품 외 선택지도 없다. 압력변환기는 순정품 OE 메이커인 피에르버그 부품이다. 진단이 오래걸렸지 작업은 1시간 정도면 끝난다.
4. 총평 - "정확한 진단과 정비"
두 부품 모두 신품으로 교체가 완료되었다.
"수리 후에도 시운전을 통한 완벽한 마무리"
정비 후 재차 시운전을 통해 증상이 완전히 고쳐졌는지 다시 점검해 주셨다.
"수리 항목별 합리적인 부품 선"
순정품과 품질이 검증된 OE 부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정비가 마무리되었다. 전반적으로 친절한 서비스와 꼼꼼한 FM 정비를 고려하면 납득이 되는 정비비였고, 수입차 정비와 관련해 고민이 있다면 꼭 한 번 들려보기를 추천한다. 젊으신 사장님이 이런저런 질문에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니 시간을 내 방문할 가치가 충분하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3년 7월 1일~27일 진단,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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