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세대 535i F10 정비 - 파워 스티어링 오일 캡 누유 탱크 교환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201,800km 기준으로 ①파워 스티어링 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고, ⑥파워스티어링 오일 탱크 누유가 빈번하여 이를 점검해야 한다.
이 무렵 대부분의 차량은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EPS를 사용하지만, F10 535i는 ARS 작동 유압을 위해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사용한다. ARS는 스테빌라이저(스웨이바)를 유압으로 비틀어 조향 시 발생하는 차량의 롤을 억제하고, 조향이 없을 경우 각 바퀴의 유압을 풀어 유연한 승차감을 만든다.
약 2년 3개월 전 즘에도 동일한 누유 증상이 발생했으나, 그 당시는 뚜껑의 미세한 크랙으로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어 캡만 교환 후 해결했었다.
BMW 6세대 535i F10 DIY - 파워스티어링 오일 누유 캡 교환
BMW 6세대 535i F10 DIY - 파워스티어링 오일 누유 캡 교환
파워오일 스티어링오일 오일탱크 통 뚜껑 Power Steering Oil Leak Cap 32416784079 "스티어링 오일 누유의 또 다른 원인" F10 535i 모델의 파워스티어링 오일 누유는 고질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한다. 지난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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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그동안 필자의 차량을 관리해 온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사장님 사정으로 임시 휴점 중이라 한다. 대신 집에서 더 가까운 샵을 소개받았는데, 홈플러스 금천점 마트 내에 입점한 수입차 전문점 '피트인(Pit in)'이다.
"GS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
수입차의 진단/정비 실력을 강조한 샵인데, 피트인(Pit in)이라는 상호가 참 잘 어울린다. 사장님은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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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설비를 갖춘 수입차 전문샵"
사소한 작업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수입차 정비에 내공이 상당해 보인다. 주로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정도 내공이면 BMW나 메르세데스 등 타 브랜드 차량도 잘 다루실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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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품이나 보쉬, 만, 말레 등 검증된 부품 사용"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은 순정품이나 대등한 품질로 검증된 브랜드(Bosch, MANN, Mahle 등)만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사용하는 부품들의 브랜드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 원인파악
"필터 내장형의 스티어링 오일 탱크"
535i 파워 스티어링 오일 탱크 내에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는데, 필터만 별도로 교체가 불가능하다. 대충 10만km 중반까지는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20만km 즘 되면 필터가 수명이 다해 막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즘 되면 새 부품으로 교환이 필요하다.
- 부품교환
새 부품이 준비되었다. 딱히 애프터 파츠를 찾을 수 없어 정품을 사용한다.
오래된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뽑아내 제거한다. 약 30,000km를 주행했다.
오일탱크는 오일의 In, Out 경로로 호스가 연결되고, 오일 레벨 측정을 위한 센서가 장착된다.
좁은 공간에서 센서와 호스를 분리하는게 쉽지 않다. 차량 출고 후 처음 교체하는 부품인 만큼 특히 고무호스는 탱크에 절어 붙어 하나가 된 상태이다.
어렵게 수명을 다한 오일 탱크를 분리했다. 탱크에 장착된 고무 댐퍼는 신품에 포함 되어있지 않아 탈거해 재사용해야 한다.
"사용량이 많지 않으니 가급적 좋은 제품을 쓰자"
장착이 끝나면 새로운 오일을 주입해준다. 535i의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초록색 CHF 10S 규격을 사용해야 하며, 영국의 실버훅(SilverHook) 제품을 사용했다. 추가적으로 윈스 파워스티어링 컨디셔너&실러 (Wynns PowerSteering Conditioner & Sealer)를 첨가해 주었다.
각종 오일 누유방지제는 신유 교환 시 꾸준히 사용하는 편이다.
Wynn's Europe | Specialists in Car Additives
Wynn's Europe | Specialists in Car Additives
Wynn's additives are chemical treatments that prevent contamination of these essential fluids, and solve problems with your car.
www.wynns.eu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규정토크 준수와 정확한 규격오일 사용"
GS 피트인 금천점은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차를 20년 이상 다루셨다고 하니 그 실력과 내공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견적과 상담 과정에서도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가 생각날 만큼 친절하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정비 품질과 친절함을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정비비용을 지불했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GS 피트인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4년 12월 13일 작업
"누유 재발 추가조치"
"오일 라인의 미세한 공기 유입으로 추정"
작업 후 1주일 가량 경과를 지켜보았는데, 누유가 다시 재발했다. 스티어링 오일에 거품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미세하게 공기가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압 펌프가 오일을 빨아들일 때, 미세하게 공기가 유입되면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고, 내부 압력 상승으로 오일이 넘치게 된다.
가장 유력한 부분은 탱크에 연결된 호스다. 교환 시 절어 붙은 호스를 떼어내는 과정에서 호스가 늘어날 수밖에 없었고, 재장착 후 클램프를 조여도 완벽하게 밀착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케이블타이와 TESA 테이프를 통해 호스 끝 단 클램프 주변을 보강해보았다.
성공적이다. 보강 작업 후 3,000km를 더 주행한 현시점까지도 약간의 누유도 발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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