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리뷰(3) - 와인딩 보다는 크루징

Wilson.S 2020. 10. 3. 22:47
728x90
반응형

BMW 5시리즈 5series F10 6Gen 535i 시승기 후기 시승 주행 제로백 와인딩 핸들링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리뷰(1) - 다운사이징 시대에 6기통 구매기

BMW 6세대 5시리즈 535i F10 구매기 "320D, 밸런스 대비 부족한 출력" F30 320D를 운행한 지 2년 동안 뛰어난 밸런스를 느끼며, 자동차를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차량의 기본기', '다

watchandcar.tistory.com

https://watchandcar.tistory.com/84

 

BMW 6세대 535i F10 리뷰(2) - 차 2대와 같은 즐거움

얼마 전 영입한 BMW 5시리즈 535i (F10 6세대) 를 운행 중이다.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기추 - 다운사이징 시대 마지막 6기통 F30 320D를 운행한지 2년 동안 국산차에서 느껴보지..

watchandcar.tistory.com

https://watchandcar.tistory.com/89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고질병(누유, 냉각계통, 스타트모터)

535i 구매 과정과 전반적인 차량 소개는 아래의 리뷰를 참고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리뷰(1) - 다운사이징 시대에 6기통 구매기 BMW 6세대 5시리즈 535i F10 구매기 "320D, 밸런..

watchandcar.tistory.com

 

"와인딩보다는 크루징, 물리법칙을 거스를 순 없다"

BMW 6세대 5시리즈 535i(F10)의 주행 총평이다. 필자가 보유한 3대의 차량과 지인들의 차들을 시승하고 비교하며 느낀 점이다. (320D, 폭스바겐 뉴비틀, A4 45TSFI, 120D, 45amg 등 시승)

 

 

1. 파워 - "순발력 보다는 후반 가속"

"문제는 덩치와 무게다."

본격적으로 달리는 차종을 제외하고, 세단에서 306마력은 결코 작은 파워가 아니다. 5초대의 제로백도 훌륭하다. 문제는 덩치와 무게다. 

 

E세그먼트에서 이 정도 사이즈와 중량이 아주 무거운 편이 아니지만 그래도 '펀치력'을 느끼기에는 아쉽다. 체감 가속은 맵핑한 120d 보다 부족하고, 오히려 200마력 대의 콤팩트 차량들이 더 짜릿하다. 중량을 감안해 순발력을 가지려면 50~100마력 정도 부족한 느낌인데, N55엔진 포텐셜이 뛰어난 만큼 맵핑과 JB4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 가능하다.

 

"100km/h를 지나면 4기통과 급이 다른 '클래스'"

반면, 100km/h를 넘어서도 지치지 않는 파워와 가속감이 인상적이다. 직렬 6기통 터보엔진은 고속 영역에서 4기통과는 급이 다른 '클래스'를 보여준다. 150km/h까지 속도를 올리는 데는 고작 10초가 걸린다.

 

 

 

2. 핸들링 - "기교를 부리지만 물리법칙의 한계"

'유압식 스테빌라이져'와 '전자식 가변 댐퍼'

535i 등급은 이 두 가지 핵심기능 덕분에 동급에서 가장 뛰어난 조작감과 순발력을 보여준다. 급커브에서도 덩치와 무게를 착각할 만큼 뛰어난 거동을 느낄 수 있다.

 

"다이나믹드라이브의 확실한 효과"

유압식 스테빌라이져(Active Roll Stabilization)와 전자식 가변 댐퍼(EDC) 덕분에 핸들링 시 탁월한 안정성이 발휘된다.

 

"그러나 와인딩을 즐기기에는 부담스러운 몸집."

커다란 차체와 무게감은 좁고 굽이진 와인딩 코스에서 운전자를 소극적으로 만든다. 자주 가는 와인딩 코스 몇 곳을 달려본 결과 역시 와인딩만큼은 가볍고 작은 차가 제일 재미있다. 

물론 실력이 뛰어난 분들은 논외로 한다. '오토뷰'의 김기태 기자님의 리뷰와 데이터는 차쟁이들에게 꼭 추천한다.

http://www.autoview.co.kr/content/autoview_tv/autoview_mv.asp?num_code=1308&news_section=&pageshow=2

 

BMW 535i (F10)

292회 브랜드 : BMW 모   델 : 535i (F10) 때로는 편안하게 때로는 스포티하게! 두가지 매력이 공존하는 BMW 535i 영상 리뷰. 촬영 협조 : BMW 코리아 --> 영상 : 오토뷰 제작팀 (www.autoview.co.kr) 날짜 : 2010-08-31

www.autoview.co.kr

 

 

3. 안정감 - "속도를 잊게 만드는 주행감"

"Y영역에서도 노면에 달라붙는 안정감"

앞 서 소개한 장점(차체제어 장치)들과 단점(중량감)이 어우러져 고속 영역에서는 엄청난 안정감을 만든다.

와인딩에서 유용할 줄 알았던 '유압식 스테빌라이져', '전자식 가변 댐퍼' 기술은 완만한 고속 커브에서 최적의 효과를 발휘하고, '6기통 터보엔진'과 'BMW DSC', 그리고 '무겁지만 훌륭한 무게 배분'은 속도를 아무리 올려도 노면에 달라붙는 안정감을 준다.

 

이러한 특징들을 고려할 때, 535i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싶다.

"와인딩보다는 크루징이 즐거운 차"
"스포츠 세단보다는 GT에 가까운 차"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리뷰(1) - 다운사이징 시대에 6기통 구매기

BMW 6세대 5시리즈 535i F10 구매기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84 BMW 6세대 535i F10 리뷰(2) - 차 2대와 같은 즐거움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watchandcar.tistory.com

https://watchandcar.tistory.com/84

 

BMW 6세대 535i F10 리뷰(2) - 차 2대와 같은 즐거움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리뷰(1) - 다운사이징 시대에 6기통 구매기 BMW 6세대 5시리즈 535i F10 구매기 "320D, 밸런스 대비 부족한 출력" F30 320D를 운행한 지 2년..

watchandcar.tistory.com

https://watchandcar.tistory.com/89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고질병(누유, 냉각계통, 스타트모터)

535i 구매 과정과 전반적인 차량 소개는 아래의 리뷰를 참고 https://watchandcar.tistory.com/82 BMW 6세대 535i F10 기추 - 다운사이징 시대 마지막 6기통 BMW 6세대 5시리즈 535i F10 구매기 F30 320D를 운행한..

watchandcar.tistory.com

#535i, #5시리즈, #F10, #성능, #출력, #와인딩, #핸들링, #기본기, #밸런스, #코너, #제로백, #마력, #6기통, #시승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