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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오일 팬 누유, 메카닉스 엔진오일 교환(1회차)

by Wilson.S 2020.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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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누유, 오일 교환 시점에 하체와 함께 정비하자"

이번에 엔진오일 교환에 맞춰 차량 구매시 발견했던 오일팬 미세 우유와 하체의 미세한 잡소리를 함께 점검하기로 했다.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리 시점 마일리지 134,0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과 필터류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더불어 얼마 전케미컬로 응급처치 한 엔진 오일팬 누유를 이번 오일 교환 시 잡을 예정이다.

 

오일팬 교환 시 전륜 서브프레임(맴버)를 모두 내리기 때문에, ①마운트(엔진 미션 미미)나 ⑥하체(암류, 링크, 부싱) 쪽을 함께 정비하면 좋다. 마운트는 얼마 전 교환했기 때문에 ⑥운전석 하체 암류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잡소리를 잡기로 했다.

 

②냉각계통은 얼마 전에 크게 손봤고, ④겉 벨트 쪽도 양호하다. 조만간 ③인젝터와 흡기라인 카본 관리는 필요할 것 같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수입차가 많이오는 공임나라 철산점(구 autoOasis 현대점)"

필자가 자주 방문하는 공임나라 철산점(협력점)이다. 과거 오토오아시스 현대점이었고, 현재는 카젠 철산점 상호로 영업 중인데 공임나라 점포 중 수입차 경험이 많고 친절하다. 수입차, 특히 BMW 차량들이 제법 많이 오는 편이라 차종에 고장 증상과 수리에 대한 경험이 많다.

 

 

3. 작업 진행 - "2일 소요"

 - 엔진오일 팬 누유 수리

오일 팬 누유는 사소한 가스캣(금속 결합부 기밀 유지를 위한 부품)의 파손으로 발생한다. 서브프레임(하체 멤버)를 내려야 정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품 비용보다는 공임이 크게 발생한다.

 

다행이 지난번 점검 때 뷔르트 누유 방지 케미컬로 응급 처치하여 상태가 더 악화되지는 않았다.

 

작업을 위해서 하체 서브프레임(맴버)를 통째로 내려야 한다. 내림 김에 하체 정비(암류, 부싱 등)나 마운트류(미미) 교환을 함께 진행한다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막상 멤버를 내려 오일 팬 전체를 확인하니, 생각보다 오랜 기간 미세 누유가 지속된 듯하다. 얼마 전 교체한 엔진 미미는 새것 같은 상태로 반짝거린다.

 

당연한 얘기지만 오일 팬 탈거 전 폐 엔진오일을 모두 배출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서 정비해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엔진과 오일팬 사이로 교환할 가스캣이 보인다.

 

탈거한 엔진오일 팬의 모습이다. 직렬6기통 엔진으로 오일 팬의 크기도 크다. 탈거한 김에 드레인만으로 제거되지 않은 잔유를 모두 세척해 주면 좋다.

 

"고작 이 고무부품 하나를 교환한다."

신품 가스캣과 수명을 다한 구품, 단순하게 엔진과 오일팬이 결합된 틈의 기밀을 유지해주는 부품으로 비싸지는 않다.

 

오일 팬이 탈거된 엔진 하부의 모습이다. 타이밍 체인과 오일 스트레이너(엔진오일을 빨아들이는 경로), 크랭크 리테이너를 확인할 수 있다.

 

오일 팬 개스킷 교체가 완료된 모습이다. 그동안의 누유 흔적은 모두 세척해주어야 추 후 다시 누유 발생 시 알아채기 쉽다.

 

 - 엔진오일 교환

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는 직접 준비했다.

엔진오일은 7L가 조금 안되게 들어가는데, Mechnix EURO 5W30 제품 6L와 누유방지제 1병을 준비했다.

 

"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엔진오일 교환 후 존슨(Johnsen's) 누유 방지제(Engine Stop Leak)를 첨가해준다. 누유 방지제 제품은 엔진오일 교환 시마다 꾸준히 첨가해주는 편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N55엔진(F10) MANN(만)
엔진오일 필터 HU816x
에어크리너 C28125

535i에 탑재 된 N55 엔진의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 호환품 규격은 위의 품번으로 구매하면 된다.

 

오일필터 탈거 후 오일쿨러 내부의 잔유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주신다. 이런 FM작업 덕분에 공임나라 샵 중 가장 신뢰하는 곳이다.

 

 - 스트럿 암(프론트 로워암), 엔진오일 온도 센서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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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총평 - "고성능에는 열이 따른다"

"공임 포함 총 55만 원 수리비"

엔진오일과 필터류는 직접 준비했기 때문에 제외하고, 오일팬 누유를 잡는 작업에 55만 원 비용이 들었다. 더불어 함께 진행한 스트럿 암, 오일 센서 등의 교환을 부품 값만 지불하여 수리가 가능했다.

 

'존슨 엔진 스탑릭', 엔진오일 누유방지제 주입

누유를 완전히 제거하고 다른 부위까지 누유가 없음을 점검한 뒤, 존슨 누유방지제 (Johnsen's ENGINE STOP LEAK)를 첨가했다. 공기와 만나면 응고되는 원리로 엔진오일 누유가 재발하는 것을 억제해준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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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작업 내역은 샵의 블로그에도 그 과정이 상세히 소개되어있다.

blog.naver.com/kjd2505/222090344859

 

[광명] BMW 535 엔진 오일 교환 / 누유 오일팬 작업

안녕하세요 ^^!​광명 카젠 입니다 !​이번에 보여드릴 작업기는​​BMW​535​엔진 오일 교환 / 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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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9월 11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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