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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로커암커버, 헤드커버 누유 수리

by Wilson.S 2021.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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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고질병 누유 로커암커버 헤드커버 벨브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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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헤드커버 누유 발견!"

5월 27일, 오래간만에 엔진룸을 열고 육안 점검을 하던 중, 약간의 ⑤누유 흔적을 발견했다. 다음번 ①엔진오일 교환시기에 맞춰 정비를 계획했다. 마일리지는 146,600km 무렵.

헤드커버 누유의 점검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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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 쪽에서 엔진 측면 부를 체크하면 오일로 젖은 흔적이 발견되었다. 헤드커버와 블록이 접하는 경계 부분을 체크한다.

 

"기울어진 엔진 구조"

BMW는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 엔진을 기울여서 배치한다. 그래서 누유가 발생하면, 그 흔적은 사진에서 표기한 부분처럼, 기울어진 아래쪽에서 먼저 확인된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최신 장비와 진단기를 갖춘 신규 오픈 샵"

이번에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구성점에 방문하여 상태를 점검했다. 해당 샵은 수입차 특화점으로 최근에 오픈하여 최신형 진단기와 장비, 깔끔한 시설이 장점이다.

 

작업장 설비와 고객 대기실 모두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이다. 3D 얼라인먼트와 1234YF 신냉매 장비를 갖추었으며, 수입차 진단기도 모두 최신형으로 구비했다고 한다.

 

"규정 토크, 정비 지침서 준수"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작업장 별도 모니터에 띄워진 제조사 정비 지침서다. FM으로 매뉴얼을 준수하는 사장님의 꼼꼼함이 느껴졌다. 사장님도 BMW F11 525d 투어링을 운용하시며, 수입차 정비와 튜닝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계신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정비소는 가격이 비싸거나 수입차 정비 실력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오토오아시스 구성점에서 그러한 편견을 버릴 수 있었다.

 

"모호한 고장 시 자세한 상담과 제휴 할인이 장점" 

특히, GS그룹에서 운영하는 만큼 증상이 모호한 정비 점검을 의뢰할 때 좀 더 수준 높은 상담과 진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처럼 갑작스러운 고장 발생 시, 정확히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추가적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이 어딘지 정확하게 상담받을 수 있었다. 가격 면에서도 GS&Point 멤버십이나 카드사 별 제휴 할인 혜택을 받는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편이다.

 

 

3. 작업 진행 - "4시간 소요"

먼저 엔진 룸 내 디자인 커버와 몰딩류, 흡기 라인을 제거한 뒤 헤드커버를 들어낸다.

헤드커버를 제거하면, 헤드부의 타이밍 체인과 BMW의 자랑 바노스(VANOS), 밸브 상단부의 모습이 드러난다.

 

신품 헤드커버의 모습인데, 사용하던 헤드커버 상태가 나쁘지 않아서 가스캣만 교환을 하기로 했다. 원래는 뒤틀리고 틀어지는 경우가 많아, 교환하는 경우가 더 많다.

 

헤드커버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며 클리닝 중이다.

 

"볼트, 나사 하나하나 규정 토크 준수"

작업장 모니터로 제조사 정비 지침서를 항상 확인하며, 볼트 하나하나 규정 토크를 준수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원래 제조사 매뉴얼에는 나사, 볼트마다 규정 토크가 표기되어있는데 규정보다 더 세거나 약하게 조이면 장기적으로 부품의 뒤틀림이나 누유가 발생할 수 있다. 사실 대부분의 사설 샵은 토크렌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작업 후에는 누유가 재발하는지 꼭 점검"

작업 후 가끔씩 엔진룸을 열어서 누유가 재발하지 않는지 점검했다.

 

"FM 작업으로 완벽한 정비 결과"

다행히 다음번 엔진오일 교환 시점까지도 누유가 재발하지 않았다. 헤드커버와 헤드 블록의 경계면을 보면 여전히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

 

 

4. 총평 - "FM정비에 당연한 비용"

"공임, 부품 포함 총 35.6만 원 수리비"

할인 전 기본 견적을 기준, 작업 별 상세 비용은 로커암 커버 가스캣(정품) 8.5만, 공임 27.1만까지 총 35.6만 원이 발생했다. 물론 부가세가 포함된 카드 결제 금액이다. 모든 작업에 토크렌치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작업 시간이 배 이상 걸리는 만큼,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

간단한 정비를 저렴하게 해결할 때에 공임 나라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필자의 취향은 좀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FM으로 꼼꼼하게 작업하는 샵을 선호한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1년 6월 3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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