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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엔진오일 교환 Wolf Officialtech LL(3,4회차), 뷔르트 누유방지제

by Wilson.S 2021.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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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엔진오일 울프 오피셜텍 오피셜테크 5W30 LL wolf 에스테르 그룹5 합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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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리 시점 마일리지 146,6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과 오일필터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더불어 얼마 전 발견한 ⑤헤드커버 누유를 이번 오일 교환 시 잡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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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최신 장비와 진단기를 갖춘 신규 오픈 샵"

이번에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구성점에 방문하여 상태를 점검했다. 해당 샵은 수입차 특화점으로 최근에 오픈하여 최신형 진단기와 장비, 깔끔한 시설이 장점이다.

 

작업장 설비와 고객 대기실 모두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이다. 3D 얼라인먼트와 1234YF 신냉매 장비를 갖추었으며, 수입차 진단기도 모두 최신형으로 구비했다고 한다.

 

"규정 토크, 정비 지침서 준수"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작업장 별도 모니터에 띄워진 제조사 정비 지침서다. FM으로 매뉴얼을 준수하는 사장님의 꼼꼼함이 느껴졌다. 사장님도 BMW F11 525d 투어링을 운용하시며, 수입차 정비와 튜닝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계신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정비소는 가격이 비싸거나 수입차 정비 실력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오토오아시스 구성점에서 그러한 편견을 버릴 수 있었다.

 

"모호한 고장 시 자세한 상담과 제휴 할인이 장점" 

특히, GS그룹에서 운영하는 만큼 증상이 모호한 정비 점검을 의뢰할 때 좀 더 수준 높은 상담과 진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처럼 갑작스러운 고장 발생 시, 정확히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추가적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이 어딘지 정확하게 상담받을 수 있었다. 가격 면에서도 GS&Point 멤버십이나 카드사 별 제휴 할인 혜택을 받는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편이다.

 

 

3. 제품 시공 - "1시간 소요"

 - 기유선택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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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마력 이상은 그룹5 기유로"

Kixx PAO 제품의 경우 필자가 300마력 미만의 차량을 관리할 때, 가성비와 품질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다. 그러나 535i n55엔진의 경우 300마력을 상회하는 고성능 엔진으로 5등급 기유를 사용하고자 한다. 그룹V는 파오(PAO)에 에스테르(Ester)가 합성된 기유를 사용하여 좀 더 고성능 차량에 적합한 특징을 가진다.

 

 - 제품 선택

"WRC 공식 스폰서 Wolf"

이번에 선택한 제품은 울프(wolf) 엔진오일이다. 벨기에 제품인 Wolf는 월드 랠리 챔피언쉽 공식 스폰서로 유럽에서 인지도 높은 브랜드이며, 그룹5 에스테르 기유를 사용한다. 정유회사는 아니지만 "Blending Specialists"를 표방하며 직접 레시피를 연구 개발하는 "제대로 된" 하이엔드 오일 메이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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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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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공

이번에 로커암 커버 누유 정비와 오일교환을 진행하게 될 오토오아시스 구성점은 Wolf 오일을 다양하게 취급한다.

 

"볼트, 나사 하나하나 규정 토크 준수"

작업장 모니터로 제조사 정비 지침서를 항상 확인하며, 오일필터, 드레인 볼트 하나하나 규정 토크를 준수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원래 제조사 매뉴얼에는 나사, 볼트마다 규정 토크가 표기되어있는데 규정보다 더 세거나 약하게 조이면 장기적으로 부품의 뒤틀림이나 누유가 발생할 수 있다. 사실 대부분의 사설 샵은 토크렌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1시간 공들이는 오일 교환"

사용된 잔유를 제거하는 과정도 충분하게 시간을 갖고 꼼꼼하게 작업한다. 보통 30분 안에 끝나는 엔진오일 교환 작업도 이곳에서는 1시간은 잡아야 한다.

 

"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마지막으로, 직접 구매한 뷔르트(Wurth)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Engine Oil Leak Stop)를 첨가해준다. 누유 방지제 제품은 엔진오일 교환 시마다 꾸준히 첨가해주는 편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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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총평 - "FM정비에 당연한 비용"

"FM정비는 지불할 가치가 충분"

할인 전 기본 견적을 기준, 작업 별 상세 비용은 오일 7L 22.4만, 필터류 4만, 공임 3.3만까지 총 29.7만 원이 발생했다. 물론 부가세가 포함된 카드 결제 금액이다. 모든 작업에 토크렌치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작업 시간이 배 이상 걸리는 만큼, 공임은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

간단한 정비를 저렴하게 해결할 때에 공임 나라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필자의 취향은 좀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FM으로 꼼꼼하게 작업하는 샵을 선호한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Wolf 엔진오일에 대한 상세 리뷰는 아래 별도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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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6월 3일, 2021년 10월 3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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