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윤활유 추천, 제조사 브랜드 선택, Kixx, ZIC, Castrol, Mobile, Shell 가성비, 수입유, 합성유, 합성엔진오일, 기유, 베이스오일, baseoil
연관되는 글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1) - 엔진오일 브랜드 고르기 (tistory.com)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2) - 엔진오일 규격, 점도 고르기 (tistory.com)
"엔진오일, 브랜드 선택의 기준"
자동차에 빠져있다 보니, 주변에서 가장 자주 요청하는 조언들이 있다. 하나는 차량 구매에 관한 내용이고, 두 번째는 엔진오일 관련 문의다. 그러나 아무리 차를 좋아한들, 수많은 제조사들을 알 수 없고 각각의 제품들을 써본 것 도 아니다. 그리고 요즘엔 어지간해서 차에 나쁜, 안 좋은 엔진오일도 없다.
"제 값 하는 엔진오일을 구매하자"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엔진오일 브랜드가 가격만큼의 가치를 지니는지, 어떻게 하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 있는지 나름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해당 글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어떠한 금전적 지원도 받지 않았음을 명시한다.
1편에서는 어떤 브랜드를 선택한는게 좋을지, 2편에서는 내 차에 어떤 규격과 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할지 살펴보았다. 3편에서는 엔진오일 기유 등급을 구분하고 각각 어떤 장점이있는지 알아보겠다.
1. 기유, 왜 중요한가? - "엔진오일의 8할"
"어떤 등급의 기유를 사용할 것인가?"
엔진오일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유(Base Oil)이다. 기유는 엔진오일 성분에서 70%~8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나머지는 제조사별 노하우에 따라 다양한 첨가물이 차지한다.
때문에 기유는 내 차에 고급 엔진오일을 쓸지, 아니면 대중적인 가성비 제품으로 관리할지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위 MSDS자료는 Kixx PAO1 제품으로, 4등급 기유인 PAO(Poly Alpha Olefin, 올레핀폴리머) 함유량이 70~80%를 차지한다. 가성비로 유명한 제품이다.
2. 기유의 구분 - "엔진오일의 등급"
"순정 오일을 포함한 대부분의 제품은 그룹3"
일반적으로 그룹1~2는 거의 유통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정유사가 제조하는 보급형, 순정 엔진오일 제품들은 대부분 그룹3에 속하며, "Kixx PAO1"과 일부 하이엔드 제품이 그룹4에 속한다.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1) - 엔진오일 브랜드 고르기 (tistory.com)
"그룹5는 케미컬 블랜딩 업체의 영역"
그룹5 브랜드는 대부분 블랜딩과 레시피만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생산과 제조를 위탁하는 편이다. 물론 연구, 개발조차 위탁하여 패키징, 브랜드만 붙여서 유통하는 브랜드도 많다. 당연히 적어도 연구, 개발 정도는 직접 수행하는 브랜드를 추천한다.
*100% 합성유의 기준
박사님 질문있어요 | 합성엔진 오일에 PAO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1999년 Exxon Mobile과 Castrol의 소송 다툼으로 그룹3 기유도 "Fully Synthetic"으로 표현하는 것이 인정되었다. 마치 100% 포도주스에 "100% 포도과즙"이라는 표기가 "100% 포도"를 의미하지 않는 것과 같다.
「ex) 100% 포도과즙 ≠ 100% 포도」
"그룹5 중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Wolf"
그룹5 제품 중 필자가 가장 신뢰하는 울프(wolf) 엔진오일이다. 벨기에 제품인 Wolf는 월드 랠리 챔피언쉽 공식 스폰서로 유럽에서 인지도 높은 브랜드이며, 그룹5 에스테르 기유를 사용한다.
맞춤형 합성엔진오일 ‘울프(Wolf)’ 국내 출시 - 전자신문 (etnews.com)
"직접 레시피를 개발하는 제대로 된 하이엔드 메이커"
정유회사는 아니지만 "Blending Specialists"를 표방하며 직접 레시피를 연구 개발하는 "제대로 된" 하이엔드 오일 메이커다. 필자의 경우도 에스테르 기반의 오일 중 가장 신뢰하고 애용하는 브랜드다.
엔진오일 리뷰 - 울프(Wolf) 그룹5 에스테르 엔진오일 (tistory.com)
3. 결론 - "기유 등급 선택 TIP"
"하나, 과유불급, 내 차는 얼마나 고성능인가?"
"대부분의 승용차는 그룹3 VHVI 오일이면 충분"
현대/기아는 물론 BMW, Benz 등의 대형 메이커의 순정 엔진오일도 대부분 Group3 등급(M, AMG 등 고성능 디비전 예외)이다. 필자의 535i 차량 역시 300마력대에 속하지만 순정 엔진오일은 Shell에서 만든 Group3 제품이다.
"둘, 펀 드라이빙은 꼼꼼히 따져서 고급 기유 선택"
"고성능 차 or 잦은 풀 악셀은 고급 엔진오일도 좋은 투자"
만약 가혹한 운행환경이 잦다면, 그룹4~5 엔진오일 사용도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 300마력 미만의 승용 모델은 그룹4를, 300마력을 상회하는 차량은 그룹5를 사용하면 제 값을 발휘한다.
그러나 반대로 무난하게 운행하는 300마력 미만의 승용차에 그룹4, 그룹5 오일을 사용해봤자 오버스펙일 뿐이다.
"그룹4, 그룹5 오일 구매 시 더 중요한 브랜드 선택"
그룹4나 그룹5 등급의 합성유를 선택할 때에는 브랜드 선택에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형 정유사들이 생산하는 그룹5 제품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제조사가 생산설비를 갖추지 못했더라도, 적어도 연구개발에 제대로 된 투자를 하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1편에서 다루었 듯, 엔진오일은 가격과 품질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다. 독점 유통에 의한 고 가격 제품인지, 정말 높은 원가와 개발비가 가격에 정직하게 반영된 제품인지 잘 따져보고 현명한 투자를 하기 바란다.
연관되는 글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1) - 엔진오일 브랜드 고르기 (tistory.com)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2) - 엔진오일 규격, 점도 고르기 (tistory.com)
#엔진오일, #윤활유, #수입유, #합성유, #합성엔진오일, #수입엔진오일, #가성비, #PAO, #4급, #기유, #베이스, #규격, #SAE, #API, #ACEA, #SP, #점도, #5급, #울프, #wolf, #100%, #에스테르, #ester
'Car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리뷰 - 콘티넨탈 Continental ProContact RX 후기 (1) | 2021.12.10 |
---|---|
자동차 지식/정보 -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 공학교육 후기 (0) | 2021.11.08 |
냉각수 케미컬 리뷰 - 모튤 모쿨 Motul MoCool 부동액 첨가제 (0) | 2021.04.27 |
엔진 케미컬 리뷰 - 마놀 Mannol 몰리브덴 엔진오일 첨가제 (0) | 2021.04.27 |
엔진 케미컬 리뷰 - 뷔르트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스탑릭 (0) | 2021.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