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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2) - 엔진오일 규격, 점도 고르기

by Wilson.S 2021.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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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윤활유 추천, 규격선택, 점도, 가성비, 수입유, 합성유, 합성엔진오일, SAE, API, SP, SN, C3, C4, 5W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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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규격과 점도 선택의 기준"

자동차에 빠져있다 보니, 주변에서 가장 자주 요청하는 조언들이 있다. 하나는 차량 구매에 관한 내용이고, 두 번째는 엔진오일 관련 문의다. 그러나 아무리 차를 좋아한들, 수많은 제조사들을 알 수 없고 각각의 제품들을 써본 것 도 아니다. 그리고 요즘엔 어지간해서 차에 나쁜, 안 좋은 엔진오일도 없다.

 

"내 차에 맞는 규격의 엔진오일을 구매하자"

지난 글에서는 제 값 하는 엔진오일 브랜드 선택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번에는 내 차에 어떤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어떻게 하면 내 주행 성향과 환경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 있는지 나름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해당 글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어떠한 금전적 지원도 받지 않았음을 명시한다.

 

1편에서는 어떤 브랜드를 선택한는게 좋을지, 2편에서는 내 차에 어떤 규격과 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할지 살펴볼 예정이다. 3편에서는 엔진오일 기유 등급을 구분하고 각각 어떤 장점이있는지 알아보겠다.

 

 

1. 규격 - "유럽과 미국, 제조사 별 다양한 규격"

 - 유럽규격(ACEA)

가솔린
/구형디젤
DPF적용 디젤
(SAPS최소화)
상용차
A1/B1
연비효율 지향
C1
연비효율 지향
LOW SAPS
E4
A3/B3
성능, 내구성 지향
C2
연비효율 지향
MID SAPS
E6
A4/B5
고성능 지향
C3
고성능 지향
MID SAPS
E7
A5/B5
연비, 내구성,
고성능 지향
C4
고성능 지향
LOW SAPS
E9

유럽 규격은 윤활유의 성향, 특성에 따라 구분된다. 각 규격 간에는 더 좋고 우월을 비교할 수 없으며 엔진과 주행 특성에 따른 규격 선택을 권장한다.

 

 - 미국규격(API)

가솔린 디젤
SA,SB,SC,SD,SE,
SF,SG,SH
1900년~1993년 CA,CB,CC,CD,
CD-ll,CE,CF-4,
CF/CF-2,CG-4
1900년~1995년
SJ,SL,SM,SN,SP 1996년~현재 CH-4,CI-4,CJ-4,
CK-4,FA-4
1998년~현재

미국 규격은 엔진의 기술 발전에 따라 이에 호환할 수 있는 오일 규격을 제안한다. 따라서 가급적 최신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솔린은 SM이상(직분사 엔진은 SP권장), 디젤은 CH-4 이상 등급 사용을 권한다.

 

 - 메이커(제조사) 규격

메이커 규격은 ACEA, API보다 훨씬 까다로운 기준으로 해당 메이커 자체 인증을 부여한다. 다만 인증을 부여받는 절차와 비용이 매우 큰 편이다. 그래서 메이커 규격 품질에 부합하는 대형 정유사 제품이라도 메이커 인증은 생략하기도 한다.

 

폭스바겐/아우디
규격명 특성
VW 502.00/505.00 ACEA A3/B3 규격과 유사
VW 503.01/505.01 04~08년식, 유로3/4 디젤, 가솔린터보
VW 503.01/506.01 일부 V6, V10 차종
VW 504.00/507.00 유로5, 하위 모든 등급과 호환
VW 508.00/509.00 유로6, 저점도, 신형TDI전용

 

BMW/MINI
규격명 특성
BMW LL-98 02년~09년식, ACEA A3/B3, API SJ,CD
BMW LL-01 02년~, ACEA A3/B3, API SJ,CD LL-98과 호환
BMW LL-01 FE 연비절감형, 특정엔진 전용
(N1x N2x N54 N55 N63 N74 등)
BMW LL-04 03년~, DPF전용, 하위 모든 등급과 호환
BMW LL-12 연비절감형, 특정엔진 전용
(Nx7K1, Nx7U1, Nx7O1 등)
BMW LL-14+ 가솔린전용, 특정엔진 전용
(N20, Bx8 등)

 

Mercedes-Benz
규격명 특성
MB 226.5 르노-닛산 가솔린엔진 규격
MB 226.51 르노 디젤엔진 규격, DPF대응
MB 229.1 ACEA A2/B2 등급
MB 229.3 ACEA A3/B3/B4 등급
MB 229.31 연비절감형, DPF전용
MB 229.5 연비절감형, ACEA A3/B3/B4 등급
MB 229.51 DPF, LongLife, 유로4,5
MB 229.52 유로6

 

 

 

 

 

 

2. SAE점도 - "주행환경과 운전 성향 고려"

엔진 오일은 차가울수록 점성이 강하고(끈적하다), 뜨거울수록 점성이 약해진다(묽다). 냉각 성능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승용차량은 엔진오일 온도를 100ºC~120ºC 수준(차량마다 약간은 다름)으로 유지하게 설계된다.

 

"차량 특성에 따라 유온 한계치는 상이하다."

BMW의 차량들은 계기판에 "수온"(냉각수 온도)이 아닌 "유온"(엔진오일 온도)을 표시한다. 320d 차량의 유온(좌측)은 적정 범위(12시 방향)를 100ºC까지 표기하며, 고성능인 535i 차량의 유온(우측)은 적정 범위(12시 방향)를 120ºC까지 표기한다. 유온 게이지가 12시 방향을 넘어서면 냉각 계통 문제를 의심해야 한다.

 

"SAE점도와 온도에 따른 성능 변화"

많이 알려졌지만 5W30에서 앞자리 '5'은 낮은 기온에서의 점도, 뒷자리 '30'은 고온에서의 점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도 별 특성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GS Caltex Kixx 점도별 제품으로 시뮬레이션)

 

X축은 오일의 온도, Y축은 오일의 점도를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엔진오일이 최적의 성능(윤활, 밀봉, 청정 기능)을 발휘하는 "적정점도"는 빨간색 박스 영역이다. cST는 점성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실온 상태의 물을 1cST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이해를 돕기 위한 대략적으로 나타낸 그래프로, 구체적 수치보다는 그래프의 모양을 참고하기 바란다.)

 

"적정점도에 얼마나 빨리 도달하는가, 얼마나 높은 온도에 견디는가"

"적정점도" 이하에서는 오일이 뻑뻑해 진동과 소음이 심하고 연비와 성능이 하락하지만, 엔진에 큰 손상을 가하진 않는다. 반면 "적정점도"를 넘어서면 오일이 묽어져 기능을 상실하기 시작하며, 엔진에 대미지가 누적되기 시작한다.

 

하이브리드나 경차는 연비 위주로 열효율이 높게 설계되기 때문에 엔진 온도가 낮은 편이다. 그래서 주로 0W-20, 5W-20 점도를 권장하는데, 위 표에서 0W-20은 낮은 온도에서 "적정점도"에 빨리 도달하지만, 100ºC를 넘어서면 점도가 깨지기 시작한다.

 

반면, 오일 온도를 120ºC까지 허용하는 차량은 최소 5W-30 이상, 고성능의 경우 5W-40 이상을 권장한다. 위 표에서 5W-40은 "적정점도"에 늦게 도달하지만, 120ºC를 약간 넘어도 점도를 유지한다.

 

www.widman.biz/English/Calculators/Graph.html

 

Graph your oils | Widman International SRL

Calculating the viscosity curve The values shown are typical. You can fill in the names and viscosities (at 40°C y 100° C) for. When you press "Calculate" the graph will modify to show the curve for the four oils you have added. This will give you a gene

www.widman.biz

 

 

3. 결론 - "규격과 점도 선택 TIP"

"하나, 차량 제조사가 권하는 규격으로"

앞서 규격과 점도를 공부했는데, 어렵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제조사가 권장하는 오일을 쓰는 게 가장 좋다. 우선 본인 차량의 매뉴얼(설명서)을 확인하자.

 

"매뉴얼만 지키자, 일반 승용차에 레이싱용 오일을 쓴들 해롭기만 하다."

좌측은 현대 펠리세이드 가솔린 차량의 제조사 공식 매뉴얼 내용이다. API SM 이상을 권장하며 점도는 어느정도 유연하게 사용을 권한다.

우측은 BMW 535i(F10)의 차량의 제조사 공식 메뉴얼 내용이다. BMW LL-01, LL-01 FE 규격을 권장하지만, ACEA A3/B4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표기되어있다. 점도는 역시 0W-30부터 5W-40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둘, 허용 범위 내 점도 선택은 유연하게"

오일 규격과 점도를 이해하고 차량 매뉴얼을 확인했다면, 허용 범위 내 점도 선택은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 주차는 야외에 하는지, 시내 주행과 고속도로 중 어떤 운행이 더 잦은 지, 고 RPM을 즐기는지 연비를 지향하는지, 엔진 소음에 얼마나 민감한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점도를 선택한다.

 

「운행 환경에 맞는 점도 선택」
시내,저속
추운환경
효율(저마찰)
지향
표준점도
(일반적인 점도)
장거리,고속
더운환경
정숙성과
성능 지향
0W-20 ← 하이브리드, 경차
5W-20
→ 5W-30
0W-30 ← 일반 승용차
5W-30
→ 5W-40
0W-40 ← 고성능 터보
5W-40
이상
→ 5W-50
    이상

필자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표준 점도가 5W-20이다. 그러나 야외 주차가 많은 편이라 가을부터 0W-20으로 저온 효율을 높이고 냉간 소음을 줄인다. 봄부터는 5W-30을 사용해 고온에서 엔진 보호와 고RPM 소음을 줄인다. 

반면, 와인딩과 고속 주행을 즐기는 535i는 가을부터 0W-40으로, 봄부터 5W-40 점도를 사용한다.

환경에 따른 점도 선택은 개인의 판단이며, 차량 매뉴얼 지침에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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