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Gen F10 535i tire tyre 콘티낸탈 콘티넨탈 컨티넨탈 컨티낸탈 프로콘택트 프로컨택트 프로콘텍트 프로컨텍트 RX 245 275 19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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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상품 - "150년 역사의 콘티넨탈"
개인적으로 자동차 부품 쪽에서는 국산 브랜드를 높게 평가하는 편이다. 엔진오일도 국산 정유사의 프리미엄 급이 어지간한 수입유 보다 낫고, 타이어 또한 고성능 차량을 제외한다면 국산 브랜드의 프리미엄 급 타이어가 가성비는 최고다.
물론 가성비를 떠나서, 조금 더 성능(타이어 장르에 맞는 성능)에 욕심을 낸다면 유명한 수입 브랜드가 많다. 이번에는 현재 5시리즈(f10) 535i에 장착하여 사용 중인 Continental ProContactRX 타이어를 리뷰해보고자 한다.
- 브랜드 소개
"150년 역사의 독일 브랜드"
콘티넨탈은 150년 역사를 가진 독일의 자동차 부품 브랜드다. 타이어 외에도 자동차 냉각계통, 센서, 밸트 등 다양한 부품들을 제조한다. 타이어 또한 미쉐린(Michelin), 브릿지스톤(BridgeStone)과 함께 전 세계 메이저 3브랜드 중 하나다.
- 타이어 소개
"한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사계절 컴포트 타이어"
프로콘택트RX의 공식 소개자료다. 가장 큰 특징은 타이어 안쪽에 흡음재가 덧대어진 점이다. 주로 정숙성과 부드러운 승차감, 사계절(올시즌, All Season) 성능을 강조한다.
2. 평가 - "커뮤니티와 필자 주관의 차이"
- 커뮤니티 평가
"TireRack.com 평가는 그럭저럭"
먼저, "TireRack.com"의 사용자 평가 점수이다. 마른 노면, 젖은 노면 성능과 승차감에서 높은 점수를, 겨울/눈길 성능과 마일리지(Treadwear)는 안 좋은 평가를 받았다.
Continental ProContact RX (tirerack.com)
"TireRack.com" 그랜드투어링 올시즌(Grand Touring All-Season) 카테고리 타이어들의 점수를 순위로 나타낸 표이다. 상위권은 미쉐린, 피렐리, 굳이어 제품들이 이름을 올렸고, 프로콘택트RX는 중위권에 속한다. 국산 브랜드인 금호타이어 솔루스(Solus) TA31, TA71 제품들과 비슷한 평가를 받았다.
- 실사용 평가
필자가 3년간 4만 km 정도 실 사용하면서 내린 주관적인 평가는 "TireRack"의 평가와 일부 차이가있다.
첫 번째는 겨울, 눈길 성능이다. TireRack에서는 이 부분에서 4.1점 Poor 수준의 평가를 받았지만, 실제 필자의 경험은 전혀 달랐기 때문이다. 그 동안 535i(F10, 후륜, 306마력) 차량으로 여러차례 폭설을 겪었고, 그 때마다 의외로 안정적인 눈길 성능에 감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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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간 윈터타이어 교체의 수고에서 해방"
눈이 얼어붙은 오르막길, 내리막길, 고속도로까지 주행하면서 타 브랜드 사계절 타이어로 느껴보지 못한 안정성을 느꼈고, 덕분에 윈터타이어 교체의 수고로움 없이 365일 만능으로 사용했다.
두 번째는 편안함과 정숙성이다. TireRack에서는 이 부분에서 7.7점 Good 수준의 평가를 받았지만, 실제 필자의 경험상 국산 프리미엄 컴포트 타이어보다 뛰어나다고 느꼈다.
"실내 소음과 잔진동 부분에서 높은 평가"
실제로 모터그래프에서 비슷한 제품인 ProContactTX를 한국타이어 Ventus S2 AS, 금호타이어 Majesty9 Solus와 비교한 적이 있었고, 실내 소음과 잔진동 부분에서 아주 높은 평가를 받았다.
3. 총평 - "1년 내내 편안한 타이어"
Continental ProContact RX |
TireRack 점수 |
실사용 평가 |
차이 |
WET (젖은노면) |
7.8 | 7.0 | -0.8 |
Dry (마른노면) |
8.4 | 8.0 | -0.4 |
Winter/Snow (겨울/눈길) |
4.1 | 7.5 | +3.4 |
Comfort (승차감,정숙성) |
7.7 | 8.5 | +0.8 |
Treadwear (마일리지) |
5.9 | 7.0 | +1.1 |
ProcontactRX를 535i(F10, 후륜, 306마력) 차량에 장착, 3년 간 4만km를 주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필자가 최종적으로 내린 평가는 위의 표와 같다.
"환경에 따른 편차가 적은 타이어"
가장 큰 장점은 사계절 기온이나 날씨에 따른 성능 편차가 적다는 점이다. 썸머타이어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스포츠 성능은 떨어지지만, 겨울에 접지 성능 하락이 적었다.
이러한 특성은 운전 경험이 적은 운전자에게 도움이된다. 기온과 계절에 따른 타이어의 접지력 편차가 클 수록 운전자가 예상한 제동거리와 실 제동거리의 괴리를 자주 접하기 때문이다.
"고속순항 시 발휘되는 정숙성과 편안함"
또 하나의 장점은 정숙성과 편안함이다. 특히 고속도로 주행 시 잔잔하게 울리는 노면 소음에 대한 차단 능력이 뛰어났다.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큰 장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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