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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3D 휠 얼라인먼트

by Wilson.S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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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얼라이먼트 3D Wheel Alignment 플레이타이어 playtire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하체 관리의 핵심, 얼라인먼트"

휠 얼라인먼트는 ⑥하체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주행 중 끊임없이 노면 충격을 흡수하는 하체 암, 링크, 부싱류의 내구성은 무한하지 않다. 수명이 다하면 교환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전에 하체 내구성을 오래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측면에서 얼라인먼트 중요성이 크다.

 

"적어도 매 30,000km 즘에는 얼라인먼트를 점검하자"

캠버, 캐스터, 토의 정렬 상태가 0.01℃ 만 틀어져도 차량의 움직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물론 원하는 주행 특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약간의 값을 조정하기도 하지만, 주행 중 다양한 환경 변화와 노면 충격에 의해 주행을 지속할 수록 세팅은 계속 틀어지게 된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최고급, 최신 설비를 모두 갖춘 신규 오픈 샵"

이번에는 분당 플레이타이어(PlayTire)를 방문하여 얼라인먼트 상태를 점검했다. 해당 샵은 수입 타이어 전문점으로 최근에 오픈하여 깔끔한 시설과 최고급 장비를 갖춘 것이 장점이다.

 

판매 중인 다양한 수입 타이어 실물과 패턴들을 쉽게 구경할 수 있도록 진열되어있다.

 

"편안하고 깔끔한 고객 대기실"

깔끔한 고객 대기실에는 커피머신, 다과는 물론 개인 랩탑(LapTop) 사용이 가능한 공간도 있다.

 

내 차의 작업 상태를 CCTV로 구경할 수 있으며, 다양한 타이어 브랜드의 카탈로그도 진열되어있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휠 얼라인먼트의 핵심은 「측정」과 「조율」"

휠 얼라인먼트의 핵심은 "①측정"과 "②조율"이다. ①측정은 현재 차량의 휠 정렬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어디가 얼마만큼 틀어진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며, ②조율은 ①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정확하게 보정하는 과정이다. 

 

 - ①측정

"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언컨데 "장비 성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장비를 다루는 사람의 역량도 있겠지만 그래도 장비의 성능이 8할 이상의 비중을 가진다. 

 

플레이타이어는 명품으로 유명한 헌터社의 플래그쉽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얼라인먼트 장비 외에도 다양한 고급 장비를 갖추고 있다. 정밀한 휠 밸런스 측정기와 휠 흠집을 최소화할 수 있는 타이어 탈착기가 있고, 타이어 4본 동시 주입이 가능한 질소 충전기도 처음 보았다.

 

차량을 베이에 올리고 측정을 준비한다. 그런데 휠에 장착하는 측정 센서 모양이 생소하다.

 

보통은 좌측 사진과 같이 휠에 직접 물리는 방식인데, 플레이타이어의 장비는 휠에 직접 접촉 없이 타이어에 물리는 방식이다. 휠에 작은 흠집조차 생길 수 없다.

 

 - ②조율

기계가 "측정"을 하면 이제 사람이 "조율"을 해야 한다. "조율"만큼은 작업자의 숙련도, 경험, 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해당 샵의 직원 분들은 최신 장비를 다룸에도 능숙함이 느껴졌다.

 

하체를 조정하는 것도 두 분이서 제법 시간을 갖고 진행하신다.

 

 

4. 총평 - "완벽한 얼라인먼트"

"뛰어난 서비스 대비 평범한 비용"

대부분의 타이어 샵과 동일하게 얼라인먼트 비용은 5만 원이 들었다.

 

"정확한 작업과 친절한 피드백"

얼라인먼트 측정값의 결과지도 받을 수 있었다. 비용이 더 들더라고 FM 정비를 선호하는 필자 취향에 플레이타이어는 가장 만족스러운 타이어 샵이다.

더불어, 최근 장시간 시내주행 시에만 발생하던 간헐적으로 하체 잡소리도 없어졌다. 비용을 지불한 몇 번의 하체 점검으로도 원인을 알 수 없어서 체념하고 있었는데, 얼라인먼트 조정으로 잡히는 하체 소음도 있다니 또 하나 배우게 되었다. 

 

※ 2021년 10월 6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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