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 AmsOil Dominator Coolant Boost 냉각수 첨가제 강화제
"열관리가 중요한 두 녀석 535i, 뉴비틀"
두 차량을 잔고장 없이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열이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듯, 과열은 차량 잔고장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따라서 오일, 액체류 소모품의 주기적인 점검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유온 120℃가 빈번한 직렬 6기통 터보 엔진"
535i는 3L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 N55엔진이 탑재되어 리터당 100마력을 상회하는 고성능으로 열이 많다. 오죽하면 유온 게이지 12시 기준점이 120℃로 일까. 최근 날이 더워져서 주행풍 없는 장시간 시내 주행 시 120℃를 찍는다. 물론 120℃에 이르면 즉시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하여 온도를 떨어트리지만 그 빈도가 너무 잦다.
그래서, 냉각수는 특히 더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이고, 주기적으로 냉각효율을 향상하는 첨가제도 사용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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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케미컬로 간편하게"
"필수는 아니지만 챙겨 먹는 영양제 같은"
차량 관리에 가장 간편한 수단은 케미컬(첨가제)을 사용하는 것이다. 필수는 아니지만, 사람으로 치면 영양제나 보약을 먹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냉각수 케미컬은 시중에 많이 판매되며, 연료 첨가제만큼 시공도 단순하다.
"영양제(케미컬)는 운동선수(고성능차)나 중장년(노후차)에 더 큰 효과"
특히, 영양제가 일반인보다 운동선수나 중장년 층에게 더 큰 체감효과를 발휘하듯, 차량용 첨가제도 고성능 차량이나 10만km 이상의 노후 차량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2. 작동원리 - "냉각수 열 전도율 향상"
물론 제조사마다 원리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화학 성분으로 냉각수의 열 전도율을 높이는 것이 냉각수 첨가제의 기본 원리이다. 열을 머금은 냉각수의 끓는점을 높이면 기포가 억제되며 그만큼 엔진블록, 냉각핀(라디에이터)과 접촉 면적이 늘어나는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qaIBh/btrJ1OCt5Oz/A3kC8eIltmQIK6Ql9rOba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etx4dK/btrJ2myLTnw/INq4Ckk2oC1Z8q6DQCk71k/img.png)
"기포 억제를 통한 접촉면적 극대화"
좌측 그림처럼 냉각수가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최대한 넓은 면적으로 접촉해야 열 교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반면, 엔진 온도가 올라 냉각수가 끓어 기포가 발생하면 기포가 차지하는 공간만큼 접촉 면적이 줄어든다.
3. 상품 소개 - "암스오일 도미네이터"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그래서 인지도가 높고 자동차 윤활, 케미컬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미국의 '암스오일(Amsoil)' 브랜드를 써보기로 했다.
제품에 관한 공식 소개자료다. 사용 효과와 사용법을 설명한다. 무려 13.8℃의 엔진온도 하락과 냉각계통 보호, 녹방지, 그리고 54%정도 빠른 예열 효과가 있다고한다. 그러나 첨가제(케미컬)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자. 영양제 하나 먹고 피로가 씻은 듯 사라질 리 없음을 인지하자.
그래도 시험성적서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제대로 된 메이커다. 어느정도 효과가있다는 점에는 확신이 생긴다.
https://www.amsoil.com/p/dominator-coolant-boost-rdcb/
4. 제품 시공 - "냉각수 보조탱크에 주입"
"내돈, 내산"
내 돈 주고, 내가 샀다. 필자 같은 취미 블로거에게 금전적 지원을 해 줄리 없다. 겸사겸사 존슨 엔진오일 누유방지제와 제넘 라디에이터 냉각수 누수방지제를 함께 구매했다.
F10 535i의 냉각수 보조탱크는 운전석 측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냉각수 캡 오픈은 반드시 엔진이 식은 뒤에"
캡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열 수 있다. 반드시 엔진이 차갑게 식은 뒤에 진행한다.
"물/부동액 혼합 냉각수 15L 당 1병(16oz) 첨가, max에서 450ml를 뽑고 첨가제 주입."
캡을 열고 탱크 안쪽을 보면, 이렇게 냉각수 량을 점검할 수 있다. 'min'은 잠겨있어야 정상이다. 권장 투입법은 냉각수 1quart(0.94L) 당 1oz, 환산하면 약 15L 당 제품 1병(16oz) 투입이다. 'max' 상태의 535i 냉각수 총량은 10.5L 이나, 애매하게 남기기 뭣하여 그냥 450ml 정도 냉각수를 뽑고 첨가제 1병을 모두 주입했다.
안 쓰는 분무기를 활용하여 기존 냉각수 450ml 정도를 뽑아냈다. 주사기나 펌프 같은 게 있으면 더 쉽다.
암스오일 도미네이터 첨가제를 준비한다.
병을 잘 흔들어서 냉각수 보조탱크(리저브탱크)에 부어준다. 첨가제의 색상은 분홍색이다.
"첨가제를 잘 희석하기 위해 즉시 주행한다."
기존 파란색 냉각수와 보라색 모쿨 첨가제가 리저브 탱크 안에서 섞였다. 주입 후 냉각수 캡을 닫을 때에는 꼭 '딱' 소리가 나도록 끝까지 돌려서 잠거야 한다. 첨가제 투입 후에는 즉시 주행을 시작하여, 냉각라인 전체가 잘 희석되도록 한다.
5. 총평 - "가격 대비 가치 95점"
535i는 8월 18일 172,600km 즘 주입했고, 당일 2시간 정도 시내를 주행했다. 낮 기온이 30℃ 넘는 8월이라 라디에이터 팬의 작동 빈도를 통해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써본 냉각수 첨가제 중 가성비 최고"
제조사에서 홍보하는 수준의 효과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확실히 효과가 좋다. 위 사진처럼 30℃의 날씨에 서울 시내 구간을 오래 운행해도 유온 게이지가 120℃에 닿지 않도록 잘 억제한다.
이 전에 사용해 본 '레드라인 워터웨터', '모튤 모쿨' 제품들 모두 효과가 있었지만, 암스오일 첨가제 가격이 12,000원 정도로 가장 저렴하다. 레드라인 워터웨터의 경우 과거 12,000원 정도였는데, 지금은 16,000원까지 가격이 올랐다.
※ 2022년 08월 18일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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