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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D 아직 잘 타고 있어요"
최근 작성하는 차량관리 글이 대부분 535i와 뉴비틀 중심이다 보니, 320D 차량에 대해 궁금해하다는 질문을 받는다. 물론, 아직 잘 타고 있다. 필자가 부지런하지 못했을 뿐이다. 연 주행거리가 2,000km 수준이라도 소모품 교환과 정비는 꼼꼼히 챙기고 있다. 이번에는 2020년 이후 320D 차량의 정비 내역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320d N47D20 초기형 엔진은 타이밍체인 절손, 연료 펌프 쇳가루 이슈 외에는 특별한 고질병이나 결함 없이 튼튼한 편이다. 화재로 유명한 EGR 관련 리콜 대상 차량도 아니다.
「디젤, 터보(VGT)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연료계통(연료필터, 고압펌프, 인젝터 등)
③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④ 흡기/배기(EGR, DPF 등)
⑤ 겉 벨트, 풀리 류
⑥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⑦ 하체 및 기타(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디젤,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최근 주행거리는 많이 짧아졌으나, 아무래도 누적 주행거리가 16만 km를 넘어가면서 약간씩의 엔진오일 누유와 냉각수 누수가 발견되었다. 본 글에서는 ③냉각수 플랜저 누수와 ⑥오일쿨러 열 교환기 누유, ⑦타이밍체인 리콜, 밸브커버 누유 정비 내용을 리뷰했다. ①소모품(엔진오일과 필터류, 연료필터, 브레이크 액) 교환 내역은 아래 별도의 리뷰로 작성했다.
BMW 6세대 320d F30 정비 - 엔진오일, 브레이크액, 연료필터 교환 (tistory.com)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 공식 서비스센터
"타이밍체인, 쇠가루 Risk 대비"
당연한 얘기지만, 100% 순정품을 사용하고 작업 내용에 대해서 보증기간이 제공된다. 더불어 모든 정비 이력이 관리되며, 추 후 혹시 모를 차량 결함 발생 시 더욱 수월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N47엔진의 가장 큰 이슈인 타이밍체인, 고압 연료펌프 쇠가루 이슈도 서비스센터 오일 교환 이력을 꾸준히 남긴다면, 어느 정도 보증 수리도 가능하다. 닥터 BMW 위크(Dr.BMW week) 기간을 활용하면 20% 할인 시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
"최근 새롭게 리뉴얼한 덕이동점"
사설 샵 중에 가장 믿고 찾아가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덕이동점이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 사장님은 정비 매뉴얼을 정확하게 지키고, 순정품에 준하는 부품만 사용한다. BMW에 관해서라면 전적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다.
3. 정비내역 - "꼼꼼한 FM 정비"
- 타이밍체인 리콜(밸브커버 정비)
"노후 중고차에게 리콜은 기회다."
먼저,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타이밍체인 관련 리콜 정비를 받았다. N47엔진의 타이밍 체인이 열화 되어 늘어나다가 마찰에 의해 끊어지는 결함 사항에 대한 조치다. 해당 사항의 전조 증상으로는 늘어난 체인이 내부를 마찰하면서 칙칙하는 밥솥소리가 발생하는 것이다.
"타이밍체인 리콜은 당장 증상이 없다면, 최대한 미루자"
필자의 차량은 당장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최대한 리콜 입고를 미루었다. 해당 리콜 정비는 체인 텐셔너(장력 조절)와 타이밍체인 교환이 목적이나, 이를 위해 불가피하게 밸브 커버를 탈거하면서 가스캣(Valve Cover Gasket)도 신품으로 정비된다. 따라서 최대한 리콜 입고를 미루다가, 밸브커버 누유가 발견되자마자 리콜 정비를 예약했다.
"105만 원 상당의 무상 리콜"
리콜 덕분에 대략 105만 원 상당의 부품 교환과 정비를 무상으로 받았다. 만약 밸브커버 누유를 별도로 정비했다면, 이 또한 40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했을 것이다. 입고를 미룬 덕분에 리콜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 냉각수 플랜지, 오일쿨러
아무리 주행거리가 적어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꼭 정비소에 방문하여 소모품 교환과 점검을 진행하는 편이다. 단골인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에서 엔진오일과 연료필터 교환과 점검을 요청드렸고, 항상 꼼꼼하신 사장님은 냉각수 누수와 엔진오일 누유도 미리 발견해 주셨다.
"오일쿨러 인근에서 발견된 냉각수와 오일 누유"
흡기다기관(흡기 매니폴드) 아래 엔진오일 필터가 장착된 열 교환기(쿨러)에서 약간의 오일 누유가 발견되었고, 바로 옆 엔진에 냉각수가 공급되는 냉각수 플랜지(Flange)에서도 미세한 냉각수 누수 흔적이 보였다.
"N47엔진에서 누유, 누수가 가장 빈번한 부분"
열과 압력에 노출되는 플라스틱 호스인 플랜지는 노후된 BMW 디젤엔진에서 가장 빈번하게 파손되는 부품이며, 정비 시기를 놓치면 주행 중 갑자기 냉각수가 터져 낭패를 볼 수 있다. 꼭 4~5만km(1~2년)에 한 번 정도는 점검 후 교환할 필요가 있다.
오일쿨러(Oil Cooler) 열 교환기는 오일필터 뒤편에 위치하며, 이 또한 N47 엔진에서 오일 누유가 빈번한 부분으로 플랜저와 함께 점검, 정비하는 것이 좋다.
구품, 신품 냉각수 플랜지(Coolant Flange)와 오일 쿨러(Oil Cooler) 열교환기의 모습이다.
"미리 발견한 덕분에 비용 세이브"
다행히 오일쿨러는 하우징은 상태가 좋아서, 세척 후 오링(O ring)과 가스캣(Gasket)만 정비가 가능했다.
"언제라도 밟을 수 있는 컨디션으로"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 사장님은 항상 자기 차처럼 점검해주고, 엔지니어의 양심으로 과잉 정비는 절대 권하지 않는다. 비록 320d는 써드카(3rd)가 되어 주행이 거의 없는 수준이지만, 언제라도 장거리를 나설 수 있는 완벽한 컨디션이 되었다.
"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마지막으로, 직접 구매한 제넘(Xenum)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RETSOP Radiator Anti Leak)를 첨가해준다. 누수 방지제 제품은 냉각수 교환 시마다 꾸준히 첨가해주는 편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냉각수 케미컬 리뷰 - 제넘 리스탑 라디에이터 안티릭 누수 방지제 (tistory.com)
※ 2022년 9월 23일, 10월 8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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