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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80,050km 기준으로 ①공조기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주행이 없더라도 필터 류는 계절, 날씨 변화에 따라 습기를 머금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시간주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모든 필터류는 주행이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게 좋다.
2. 상품소개 - "autoOasis H1"
- 상품구매
지난번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에 엔진오일 팬 누유와 터보 압력변환기 등을 수리하면서, 흥미로운 에어컨필터 제품을 발견했다.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엔진오일 팬 오일팬 누유 (tistory.com)
수입차 용 HEPA 규격 초미세먼지 필터 H1이라는 필터였는데, 제법 성능이 좋다고 해서 구매하게 되었다.
- 특징
가장 큰 특징은 뛰어난 여과성능이다. 고성능 필터 중 가장 유명한 만 FreciousPlus(MANN FP)와 말레 케어메틱스(Mahle Carematix) 제품과 비교해도 더 뛰어난 성능과 마감 품질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타 브랜드 필터와 비교한 내용은 아래 별도로 링크했다.
에어컨 필터 리뷰 - autoOasis H1 프리미엄 초미세먼지 HEPA PM0.3 (tistory.com)
3. 필터 설치 - "번거로울 뿐 어렵지는 않다"
"꼼꼼한 마감과 패키징"
비닐로 밀봉한 포장과 끝단 재봉 마감, 중앙 실리콘 본딩은 OEM 브랜드(MANN, Mahle) 대비 나은 점이다.
"정비성이 좋지 않은 유럽 브랜드"
유럽 브랜드의 정비성은 국산차 대비 현저히 어렵다. 조수석 데쉬보드 하단을 분해해야 필터가 보인다. 상세한 DIY 과정은 아래 별도 리뷰로 다루었다.
BMW 6세대 535i F10 DIY - 에어컨필터 교체와 연막 살균탈취 (tistory.com)
"12개월, 약 2만 km 주행 후 교체하는 필터"
좌측은 기존에 사용하던 TTF의 보급형 활성탄 필터다. 언뜻 깨끗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오염이 많이 진행된 상태다.
마무리는 소낙스 에어컨/히터 살균탈취제를 터트려서 시공해 준다. 공조기 필터 교환마다 꾸준히 사용하는 제품인데 만족도가 아주 높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공조기 탈취제 리뷰 - 소낙스 SONAX 에어컨/히터 클리너 체리 (tistory.com)
4. 총평 - "DIY난이도 ★★☆☆☆"
"프리미엄 필터 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H1"
BMW F10의 프리미엄 등급 공조기 필터들은 보통 3~5만 원 내외의 가격을 형성한다. autoOasis H1의 경우 수명과 여과성능이 아주 좋기 때문에 주행량이 극도로 많고 공기 질에 민감한 편이라면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 2023년 2월 5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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