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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정보 - 하이브리드에 쓰이는 앳킨슨 엔진이란?

by Wilson.S 2020.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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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친숙해진 많은 친환경 차량들, 그 친환경 차량 시대의 서막을 열었던 형식이 바로 '하이브리드'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거의 대부분 '앳킨슨엔진' 혹은 '앤킨슨싸이클엔진' 이 사용되는데요, 이 앳킨슨 사이클 엔진의 특징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짧은 흡입,압축 / 긴 팽창, 배기

일반적인 자동차용 4행정 내연기관 엔진의 경우,

흡입-압축-팽창-배기 의 순서로 엔진이 움직입니다.

앳킨슨 엔진의 경우 흡입과 압축은 짧은데, 팽창과 배기가 길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열효율과 연료 소모량은 적은 반면, 출력과 토크 측면에서는 손해가 발생합니다.

2. 4행정-2싸이클

일반적인 엔진은 4행정 4싸이클, 즉 흡입,압축,팽창,배기를 진행하는 동안 4회전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앳킨슨 엔진의 경우 4행정 2싸이클 주기를 가집니다.

 

일반적인 4행정 내연기관의 움직임

흡입-압축-팽창-배기가 모두 같은 비율로 이루어지며, 크랭크 축을 4번 회전시킵니다.

 

이번엔 앳킨슨엔진의 4행정 2싸이클을 표현한 것입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보시면, 흡입과 압축은 짧게, 팽창과 배기는 길게 이루어집니다. 흡입이 작은 만큼 공기와 혼합을 위한 연료 사용을 적게 하지만, 팽창은 길게 하여 효율을 높인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대중화로 빛을 본 엔진"

이러한 앳킨슨엔진은 효율은 높지만, 고회전을 사용하기 어렵고 순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았지만, 즉각적으로 최대 토크가 발휘되는 전동 모터와 혼합해서 사용할 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폭발을 통해서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내연기관 엔진들은, 이렇게 다양한 유형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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