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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순정 휠 무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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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정 휠 무게정보 - "2010 전후 차량들 위주"
주로 사용했던 휠의 실측 자료와 동호회 등 공유되는 온라인 검색 자료들을 취합해서 정리한 자료임. 저울의 성능 편차, 측정 환경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검색 결과의 측정값이 서로 다를 경우 더 빈번한 값으로 정리함.
따라서 공식적인 수치는 절대 아니며, 그냥 개인이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임. 자료에 정정사항이나 제보는 환영.
2. 알게 된 점 -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휠의 림 두께와 전체 무게가 반드시 비례하지 않다."
- K5 1세대 불판 휠은 꽉 차 보이지만 의외로 가볍다. 10.6kg~11.2kg 측정 결과가 검색됨
- K5 1세대 불판 휠은 강성이 문제가 된 사례가 많았고, 더 뉴 FL 때 휠 강성 강화를 깨알 홍보함
- LF쏘나타 터보 휠은 의외로 무거움. 12.8kg 측정(위 사진 참고)
"하이브리드 차량 휠은 의외로 무겁다."
- 하이브리드 차량의 휠은 경량보다는 공역 학과 작은 인치(회전 관성)를 통한 연비 상승이 목적
-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치 업은 1인치 내에서, 무게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해볼 만 함
"대체로 옛날 차량들의 휠이 더 가볍다."
- 과거의 부족한 엔진 성능, 서스펜션 설계, 경량화 기술을 작고 가벼운 휠로 만회함
"튜익스 휠은 가성비 최고"
- 대부분 휠만 10kg 초반대로 검색되었으나, 아래 실측 사진은 타이어 포함 20.2kg
- 18인치 타이어 대부분이 10kg를 초과하기 때문에, 휠 무게는 9~10kg 선으로 추정
- 고성능 튜닝 브랜드의 단조 휠을 제외하고, 양산 브랜드 수준에서는 가성비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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