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뉴비틀은 자연흡기에 간접 분사(MPI) 방식 가솔린 엔진이라 관리 상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는 차량이다.
「가솔린(MPI)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
③ 겉 벨트, 풀리 류 : 98,000km 정비 완료
④ 엔진 누유
⑤ 하체 상태
⑥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MPI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리 시점 마일리지 105,6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 교환과 ⑥운전석 도어 잠금장치 고장을 수리해야 한다. 와이프의 비틀은 주행거리가 워낙 적은 편이라, 기존 엔진오일을 3천 km도 쓰지 못했지만, 시기적으로는 1년 8개월이나 지나버렸다.
주행이 없더라도 오일, 냉각수 등 케미컬 류는 상온에서 물성이 변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시간주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사실 엔진오일도 1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게 좋은데, 2,400km 타고 교환하기가 아깝기도 했던 게 사실이다.
⑥도어 잠금장치 수리는 아래 별도의 리뷰로 작성했다.
폭스바겐 뉴비틀 2.0(9C) 정비 - 운전석 도어 락 (Door Lock), 문 잠금장치 고장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그동안 필자의 차량을 관리해 온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사장님 사정으로 임시 휴점 중이라 한다. 대신 집에서 더 가까운 샵을 소개받았는데, 홈플러스 금천점 마트 내에 입점한 수입차 전문점 '피트인(Pit in)'이다.
"GS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
수입차의 진단/정비 실력을 강조한 샵인데, 피트인(Pit in)이라는 상호가 참 잘 어울린다. 사장님은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이다.
"좋은 설비를 갖춘 수입차 전문샵"
사소한 작업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수입차 정비에 내공이 상당해 보인다. 주로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정도 내공이면 BMW나 메르세데스 등 타 브랜드 차량도 잘 다루실 것 같다.
"정품이나 보쉬, 만, 말레 등 검증된 부품 사용"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은 순정품이나 대등한 품질로 검증된 브랜드(Bosch, MANN, Mahle 등)만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사용하는 부품들의 브랜드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 기유 선택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3) - 기유(베이스오일) 등급 선택하기
"300마력 미만은 그룹Ⅲ~Ⅳ면 충분"
필자의 경우 300마력대의 535i는 그룹Ⅴ(PAO+Ester) 기유 제품을 사용하며, 마력이 낮지만 와인딩 주행이 잦은 320d는 그룹Ⅳ(PAO) 기유의 최고 가성비 Kixx PAO1 제품을 애용한다. 와이프의 비틀은 워낙 운행거리가 적어 그룹Ⅲ 수준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국산 정유사 제품으로 관리한다.
- 제품 선택
"GS칼텍스에서 제조하는 PAO 합성유"
해당 제품은 PAO 베이스의 엔진오일로 GS칼텍스에서 제조한다. 필자의 경우 생산 시설이 불분명한 정체불명의 수입 브랜드보다는 가급적 정유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선호한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엔진오일 리뷰 - GS autoOasis P1 엔진오일 A3/B4, C2/C3
- 시공
"소모품 교환 주기는 마일리지(km) 보다는 운행시간으로 결정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일을 배출한다. 주행거리는 2,400km밖에 타지 않았지만 시기 상으로는 1년 8개월이 지나서 그런지 오일이 아주 검다.
오일필터를 제거하던 중 오일필터 내부에 고정볼트가 같이 빠져버렸다. 차가 노후되다보니 오일필터 체결 시에도 규정 토크를 꼭 준수해야 한다.
2000년식에 희귀한 차량이다보니, 필터류 재고가 준비된 곳은 거의 없다. 꼭 사전에 부품 재고를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4L 정도의 엔진오일 필요"
autoOasis P1 A3/B4 5W30엔진오일 4L가 필요하다.
"오일 흔적은 바로 세척 해두는게 좋다"
오일필터 탈거 시 흘러내린 오일들도 깨끗하게 세척해 준다. 오일 흔적들은 잘 세척해 두어야 추 후 진짜 누유가 발생했을 시 진단이 용이하다.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규정토크 준수와 정확한 규격오일 사용"
GS 피트인 금천점은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차를 20년 이상 다루셨다고 하니 그 실력과 내공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견적과 상담 과정에서도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가 생각날 만큼 친절하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정비 품질과 친절함을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정비비용을 지불했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GS 피트인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4년 8월 14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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