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세대 535i F10 틴팅 - 썬팅필름 재시공 솔라가드 퀀텀, 애니가드
BMW 6Gen F10 535i 5시리즈 6세대 썬팅 틴팅 tinting 필름 film 솔라가드 퀀텀 solar guard quantum 애니가드 anyguard ap80r
1. 관리대상 - "노후된 틴팅필름"
"3년 전 중고차로 입양 시 시공된 3M 필름"
차를 업어올 때 시공되어있던 3M 틴팅필름이다. 전면의 경우 크리스털라인(Crtstalline) 농도40,측후면은 CM라인 15농도로 시공된 상태였다.
"좋은 필름도 세월 앞에 장사 없다."
3M은 자동차 필름 분야에서도 워낙 검증된 브랜드로써 크리스탈라인은 최고급, CM은 중상급의 위치이다. 모두 비반사 필름으로 자외선 차단율이 90% 이상되는 우수한 제품이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필름이 시공되어있음에도 바꿔야 하는 이유가 생겼다.
첫 번째로, 필름 수명소진과 내부 손상이다. 통상적으로 유기세라믹 필름의 경우 열차단 소재가 영구적이지 않다. 1대 차주가 출고 시 시공한 필름인 만큼 차령을 감안할 때, 이미 수명이 끝났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세월을 거치면서 필름 내부에 무수한 스크래치와 닦이지 않는 얼룩 등 손상이 누적되어 운전 시야에 제법 신경 쓰이는 요인이 되었다. 유리창 내부를 닦을 때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조심스럽게 닦고, 가급적 손 데지 않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40/15 농도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제법 높았다. 그늘에서도 차량 실내가 잘 들여다보이고, 밝은 햇빛 아래에서는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가 거의 없었다.
2. 필름종류 - "필름 종류별 특성"
- 비반사/반사
"가시광선 투과율과 색감의 차이"
외형적으로 비반사 필름의 경우 좌측처럼 검은색 색감을 가지지만, 반사필름의 경우 특정 색감(브랜드마다 다름)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비슷한 조건일 때, 반사필름의 경우 밝은 곳에서도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가 크다. 그동안 모든 차량에 비반사 필름을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반사 필름을 사용해 보고자 한다.
- 유기세라믹/메탈스퍼터/하이브리드
유기세라믹 필름은 가장 일반적인 틴팅필름 종류로 유기세라믹 소재가 열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한 여름 강한 햇빛과 장시간 야외 주차 시 열차단 성능에 한계가 있고, 필름 내구성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반면, 메탈스퍼터 필름의 경우 금속성 소재가 열을 반사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열차단 성능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대신 필름 가격이 비싸고, 필름이 두꺼워 시공 난이도(비용)도 높다. 일부 전파간섭(내비게이션, 하이패스 등)이나 무아레(빛 번짐) 현상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다.
하이브리드 필름의 경우 두 필름 소재를 적절히 조합해 풀 메탈스퍼터링 필름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고가의 풀 메탈스퍼터링 필름 or 가성비의 하이브리드 필름"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1안) 예산을 투자하여 풀 메탈스퍼터링 필름 혹은 2안) 적절한 가성비를 추구한 하이브리드 필름 중 브랜드와 시공비를 알아보고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3. 상품선택 - "브랜드 및 제품"
- 1안) 고가 브랜드
솔라가드는 틴팅필름 시장에서 인지도 높은 명품 브랜드로, 풀메탈스퍼터링 필름으로 유명하다.
그중 퀀텀은 반사필름 계열에서 중상급 라인업을 담당하며, 시장에서도 이미 다양한 후기들로 검증된 '풀 메탈스퍼터링 필름'이다.
제조사가 공개하는 솔라가드 퀀텀의 성능 수치다.
- 2안) 가성비 브랜드
애니가드는 가성비로 점점 유명세를 타는 브랜드로, 홈페이지 소개글부터 '가성비'를 내세우고 있다.
그중 AP-80R 제품은 브랜드에서 최상급 라인업으로, 싱글 메탈스퍼터링 방식의 '하이브리드 필름'이다.
제조사가 공개하는 애니가드 AP-80R의 성능 수치다.
4. 견적 및 시공 - "제품과 샵 선택"
얼추 후보를 정했으니, 이제 견적 비교와 시공점 선택이 남았다.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면 발품을 팔거나, 후기들을 보고 전화를 돌려보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발품 팔기 귀찮을 때, 숨고!"
혹시 몰라 숨고 앱에 견적 문의를 올렸더니, 근처 많은 샵에서 견적이 왔다. 견적이 대동소이하여, 그냥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으로 예약을 잡고 찾아갔다.
"Solar Gard Quantum / Anygard Ap-80R 혼합 시공"
사장님과 상담 후, 전면은 솔라가드 퀀텀 19농도, 측후면은 애니가드 AP-80R 10농도로 가성비를 절충하여 시공하기로 결정했다. 브랜드가 다를지라도 반사필름 특유의 색감은 두 제품이 아주 비슷해, 크게 이질감이 없을 거라고 조언해 주셨다.
5. 총평 - "친절한 A/S에 만족"
- 상태검수
"시공상 발생한 기포는 1,2주 내 사라진다."
솔라가드 퀀텀의 경우 필름이 두꺼워 시공 공정 상 초기에는 다수의 기포, 얼룩이 남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사라진다고 한다. 측후면의 애니가드 필름은 로고가 각인되어있다.
그런데 기포 말고, 먼지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발견되었다. 당연히 사람이 하는 일이니, 작은 먼지조차 없게 시공하는 건 불가능에 가까울 테니 웬만하면 신경 안 쓰려고 했었다.
그런데, 이 먼지 하나가 참 너무 잘 보인다. 위치도 운전 중 시선을 두는 곳인 데다가, 특이하게 빛만 받으면 반짝거려서 너무 신경이 쓰였다.
조명을 만날 때마다 저렇게 존재감을 뽐낸다.
도저히 적응이 쉽지 않아, 조심스럽게 A/S를 요청드렸고 흔쾌히 재시공을 진행해 주셨다.
A/S를 마치고 정상적으로 출고되었다. 이번에는 거슬리는 먼지 없이 좋은 상태로 출고되었다.
- 전후비교
솔라가드 퀀텀 19농도의 프라이버시 보호효과는 아주 뛰어나다. 반사필름의 장점으로 강한 햇빛 아래에서도 실내가 잘 보이지 않는다.
애니가드 AP-80R 역시 뛰어나다. 마찬가지로 반사필름이라 강한 햇빛 아래에서도 실내가 잘 보이지 않는다.
"틴팅 필름은 차량 외형에 제법 큰 영향"
틴팅을 바꾸고 차의 전체적인 인상이 달라졌다. 틴팅필름 색감과 반사광 질감이 많이 다른 편인데, 차량 윈도우가 큰 영역을 차지하는 만큼 제법 영향이 크다. 육안으로 보았을 때 기존 세라믹 비반사 필름은 유리라는 느낌이 확연하고, 금속성 반사 필름의 경우 차량의 도장면과 같은 금속 느낌을 준다. 외형 적인 부분은 취향의 차이인 만큼 어느 것이 낫다고 할 수는 없다.
그 밖에 열 차단 능력이나, 야간시야, 시인성 등 가시광선 투과율은 1년 정도 사용한 뒤 별도의 리뷰로 작성했다.
틴팅 리뷰 - 솔라가드 퀀텀, 애니가드 AP-80R 열반사 메탈필름 (tistory.com)
※ 2022년 12월 8일 시공
연관되는 글
BMW 6세대 535i F10 튜닝 - 에코파워캡 슈퍼캐패시터 장착 (tistory.com)
BMW 6세대 535i F10 튜닝 - 인테리어 우드트림 브러쉬드 스틸 랩핑 (tistory.com)
#535i, #5시리즈, #F10, #틴팅, #tinting #tint, #썬팅, #윈도우, #필름, #솔라가드, #쏠라가드, #solargard, #애니가드, #anygard, #퀀텀, #quantum, #ap, #80r, #3m, #크리스탈라인, #cm, #열차단, #열반사, #메탈, #반사, #금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