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스타트모터 세루모터 쎄루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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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인수 당시 마일리지 130,000km 기준으로 당장 교환이 필요한 ①소모품은 없고 ④겉 벨트 쪽도 양호하다.
다만 고 RPM 사용 시 엔진과열 경고 점등으로 ②냉각계통과, 시동 상태가 불량해 스타트 모터 정비가 필요하다. 더불어 10,000km 즘 후에 ①점화플러그/코일과 마운트류(엔진, 미션 미미), 엔진오일 교환과 ③흡기, 인젝터 계통 카본 클리닝 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 엔진오일 교환 즘 해서 현재 확인되는 약간의 ⑤오일팬 누유와 ⑥하체 잡소리 정비를 진행 예정이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장한평 수입차 정비 추천 샵"
차량 매입 시 기본 점검과 스타트 모터 정비를 받았던 장한평의 '카프랜드' 라는 샵이다. 차량 거래 당시 인근에서 수입차 정비 경험이 많은 샵을 골라 방문했던 곳인데, 사장님이 친절하고 꼼꼼하신 편이다.
더불어 자동차 정비의 성지인 장한평에 위치하여 부품 수급이 신속한 것이 장점이다. 더불어 모든 정비 작업 과정을 블로그에 공유해주는 점도 좋다.
3. 작업 진행 - "1일 소요"
차량을 거래하는 날 시동 상태가 시원치 않음을 확인했다. 판매자와 적절히 협의하여 스타트 모터 수리비용을 감가 하여 구매했고, 곧바로 정비를 진행했다.
"비교적 간단한 교환 정비"
흡기 라인 탈거 후 스타트 모터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품 재고만 있다면 그렇게 큰 작업은 아니다.
스타트 모터를 탈거하면 엔진과 미션이 만나는 크랭크 리테이너를 확인할 수 있다. 흡기 라인을 걷어낸 김에 엔진 헤드 부위 누유를 점검해 주면 좋다.
4. 총평 - "시동 걸림이 시원치 않다면 체크"
"공임 포함 총 45만 원 수리비"
해당 작업 내역은 샵의 블로그에도 그 과정이 상세히 소개되어있다.
blog.naver.com/jdknets/221840162386
※ 2020년 2월 13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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