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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다이나믹드라이브 관리, 파워오일 교환

by Wilson.S 2022.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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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다이내믹 Dynamic Drive 파워스티어링 핸들 유압식 스테빌라이져 스테빌라이저 ARS Active Roll Stabilization SwayBar 스웨이바 유압유 밸브바디 모듈 펌프 Power Steering Oil Stabilizer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74,3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 에어크리너, 디퍼런셜 오일, 파워 스티어링 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고, ⑤MAF센서 누유, ⑥다이나믹 드라이브를 점검해야 한다.

 

본 글에서는 파워오일을 교환하기 전에 535i의 다이나믹 드라이브 유압장치(파워오일로 작동함) 진단과 클리닝을 리뷰했다. ①엔진오일과 디퍼런셜 등의 기타 소모품 교환과 ⑤MAF 센서 누유 정비 후기는 아래 별도의 리뷰로 작성했다.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엔진오일(7회차) 교환, 록타이트 누유방지제 (tistory.com)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엔진오일(7회차) 교환, 록타이트 누유방지제

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엔진오일 XADO NovaDrive SM/CF Ester PAO 100% 에스테르 Ester 그룹5 합성유 Loctite Oil Leak Stop Seal Sealer 엔진오일 오일팬 가스캣 오일쿨러 누유 방지 스탑릭 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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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디퍼런셜 오일 교환, MAF센서 누유 수리 (tistory.com)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디퍼런셜 오일, 엔진오일(7회차), MAF센서누유

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엔진오일 XADO NovaDrive SM/CF Ester PAO 100% 에스테르 Ester 그룹5 합성유 울프 바이탈텍 바이탈테크 wolf Transmission 기어 변속기 수동 데후 디퍼런셜 Different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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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0 535i 차량을 유지관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리스크는 아래의 3가지 기능과 관련이 있다.

DynamicDrive(S229, Active Roll Stabilization, ARS)
DynamicDampingControl(S223, Electronic Damping Control, DDC, EDC)
AdaptiveDrive(S2VA)

오히려 파워트레인 고장에 대한 걱정은 크지 않은 편이다. N55 엔진은 F바디 M2부터 740i 등 다양한 차량에 사용되며 탱크 같은 내구성이 증명되었고, ZF 8단 미션은 설명할 필요가 없다.

 

"차량의 롤과 댐핑을 제어하는 핵심 기능"

다이나믹 드라이브는 스테빌라이저(스웨이바)를 유압으로 비틀어 순간적으로 차량의 좌우 지상고를 조정하며, 다이나믹 댐핑 컨트롤은 전자식으로 서스펜션 댐퍼의 압력을 조정하여 승차감의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조율한다.

어댑티브 드라이브는 이 두 가지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더 완성도 높은 주행 안정성과 성능, 승차감을 만들어낸다. 마치 포르쉐 PDCC와 유사한 기능인데, 포르쉐는 48V 전자식으로 더 진보된 방식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차량 소개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BMW 6세대 535i F10 리뷰(2) - 차 2대와 같은 즐거움 (tistory.com)

 

BMW 6세대 535i F10 리뷰(2) - 차 2대와 같은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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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고도의 기능과 성능에는 그 만한 대가가 필요하다.

"엄청난 가격의 순정 댐퍼, OEM 따윈 없다."

535i의 전자식 가변 댐퍼(Damper, 쇽업소버 Shock Absorber) 부품 가격은 일반 5시리즈의 그것과 차원이 다르다. 게다가 빌스테인(Bilstein)이나 삭스(Sachs) 같은 OEM 부품도 생산되지 않는다. 순정품 아니면 대체가 불가능하다.

 

"더 비싼 스테빌라이저, 역시 OEM은 없다."

535i의 유압식 가변 스테빌라이저(Active Roll Stabilization) 부품가격 역시 엄청나게 비싸면서, 순정품 외 대체재가 전혀 없다. 이 두 가지 부품은 물론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잘 관리해 주면서 오래 쓰는 게 좋다.

 

 - 다이나믹 드라이브 이상 증상

일단 이번에는 다이내믹 드라이브, 유압식 가변 스테빌라이저(Active Roll Stabilization)의 이상 증상을 잡아보고자 한다.

"증상1, 스티어링 오일 탱크 누유"

가장 분명한 증상은, 스포츠 모드로 장시간 와인딩 로드를 주행하면 위와 같이 파워 스티어링 오일 탱크에서 누유가 발생한다. 조향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태라, 당연히 오일탱크 혹은 유압 밸브 모듈 문제로 의심된다.

 

https://youtu.be/_4ajzEGayGc

"증상2, 밸브바디 유압, 펌프 소음?"

추가적으로 가끔씩 하체 쪽에서 득 득 하는 잡소리가 발생하는데, 다이나믹 드라이브 관련 유압이나 펌프 소음으로 의심된다. 잡소리의 발생이 특정 상황에서 규칙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며, 하체를 정밀 진단해봐도 부싱이나 링크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기 때문이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과거 오토오아시스 경인고속점 사장님이 확장 이전한 덕이동점"

항상 믿고 찾아가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덕이동점에 방문했다. 과거 경인고속주유소 내의 오토오아시스를 운영하시던 사장님인데, 이번에 일산 덕이동 주유소로 옮기셨다.

사장님도 BMW 528i와 고성능 바이크를 보유하고 즐기신다. 아주 젊은 분이라 그런지 말이 잘 통하고, 궁금한 점을 이것저것 물어봐도 진상 취급받는 일 없이 친절하게 답해주신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과 최신형 진단기"

도요타와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으시고, 진단 장비도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수준의 최신형을 사용하신다.

 

"다양한 신규 오픈 행사와 일요일 예약 정비"

신규 오픈 기념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인근 지역은 픽업, 딜리버리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하며, 일요일도 영업을 하신다.

 

"독일 보쉬(Bosch) 정품 필터만 사용"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의 필터들은 모두 보쉬(Bosch) 정품을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보쉬 정품 필터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3시간 소요"

 - 진단/점검

"다이나믹 드라이브 작동 테스트"

샵에 도착하자마자 진단이 시작되었다. 먼저, BMW 전용 진단기를 통해 다이내믹 드라이브의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정차된 상태에서 유압을 작동시켜 차가 스스로 롤링하는데 일반 5시리즈에서는 볼 수 없는 신기한 기능이다.

 

반가운 문구 '유압 특성이 정상이다.' 다행히 진단기 테스트 결과 문제없이 정상으로 보인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과 탱크 상태 점검"

두 번째로, 파워 스티어링 오일 통의 오일 상태를 체크한다. 오일의 양과 상태, 기포 여부를 확인한 뒤에는 오일을 모두 제거하여 리저브 탱크 내부 상태까지 점검한다. 다행히 탱크를 비우기 전 오일량은 정상이었고, 탱크 내부의 상태도 양호해 보였다. 다만, 3만 5천 km 정도 주행한 스티어링 오일 상태는 노란색에 가까워 그다지 좋지 않았다.

 

"유압라인, 밸브, 모듈 등 누유 상태 체크"

마지막으로, 유압 라인의 누유가 없는지 체크한다. 리저브 탱크 오일량이 정상이었기 때문에 누유는 없을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그래도 육안으로 체크하면 더 안심이 된다.

 

조수석 휠 하우스 뒤에 위치한 이 장치가, 유압을 조절하는 밸브바디 모듈이다. 누유 등 이상 증상은 없어서 밸브바디를 분해하여 세척하는 수준으로 관리해 주기로 상담했다.

 

 - 시공

이제 다이내믹 드라이브 모듈 밸브바디를 분해한다.

 

분해가 완료된 모습이다. 밸브바디 스크래치나 마모 등 우려할 만한 문제는 없어보인다. 다만, 밸브바디에 고여있던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 색상은 상태가 좋지 않아보인다.

 

이제 다이내믹 드라이브 모듈 밸브바디를 전용 세척제로 꼼꼼하게 세척한다.

 

"새것처럼 깨끗해진 밸브바디 모듈"

분해 후 세척이 깨끗하게 완료된 유압 모듈 밸브바디의 모습이다.

 

밸브바디를 다시 조립한 뒤 이제 깨끗한 새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주입해주면 된다.

 

"벨기에의 프리미엄 케미컬 브랜드 윈스(Wynns)"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CHF11S 규격 중 고급 브랜드에 속하는 벨기에 윈스(Wynns) 제품을 사용했다. 100% PAO 베이스의 스티어링 오일이다. 브랜드에 대한 소개자료는 아래 별도로 링크했다.

Wynn's Europe | Specialist in additives

 

Wynn's Europe | Specialists in Car Additives

Wynn's additives are chemical treatments that prevent contamination of these essential fluids, and solve problems with your car.

www.wynns.eu

 

초록초록한 Wynns의 새 오일을 주입한다.

 

"오일 컨디션과 레벨링에 민감한 다이나믹 드라이브 모듈"

ZF미션처럼 다이나믹드라이브 모듈도 오일 레벨링과 상태에 예민한 편이다. 오일 온도에 따른 레벨링도 정확하게 맞춰주셨다.

 

"완벽한 에어 빼기와 오일 순환을 위한 마무리"

보통 파워 스티어링 오일 교환은 핸들을 좌우로 감으면서 오일이 순환되도록 하는데, 다이내믹 드라이브 적용 차량의 경우 다시 한번 진단 모드를 실행해야 밸브바디 모듈까지 완벽하게 오일이 순환된다.

 

이번에는 파워스티어링 유압라인 유지보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EX120 첨가제도 2개 투입했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파워스티어링 케미컬 리뷰 - 하도 Xado EX120 파워스티어링 치료복원제 (tistory.com)

 

엔진 케미컬 리뷰 - 하도 Xado EX120 파워스티어링 치료복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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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누유 해결과 크게 줄어든 펌프 소음, 그리고 가벼워진 조향감"

수리 후 100km 정도를 주행해보았는데, 스포츠 모드의 과격한 주행 후에도 오일 누유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펌프의 유압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을 만큼 소리가 줄었다. 더불어 유압식 핸들은 원래 무거운 줄 알았는데, 조향감도 한 결 부드럽고 가벼워졌다.

 

"작은 관리로 큰 고장을 예방하자."

다이내믹 드라이브 모듈이나 스테빌라이져 등 유압라인 고장 시에는 수백의 비용이 들어간다. 따라서 다이내믹 드라이브 적용 차량은 파워 스티어링 오일과 모듈 관리에 더 신경쓸 것을 권장한다.

 

"진단, 클리닝, 시공 포함 총 23만 원 수리비"

할인 전 기본 견적을 기준, 다이나믹 드라이브 모듈 진단, 유압라인과 오일 점검, 밸브바디 세척, 파워오일 교환까지 총 23만 원의 비용이 들었다. 점검과 세척에 오랜 시간을 들인 만큼 충분히 합당한 비용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부가세가 포함된 카드 결제 금액이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2년 9월 28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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