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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⑦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84,5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 에어크리너 교환주기가 도래했고, 타이어도 수명을 다했다.
필자의 경우 에어크리너(에어필터)는 엔진오일 2번마다 교환한다. 서비스센터 BSI 기준으로도 엔진오일, 오일필터는 약 20,000km, 에어크리너는 40,000km로 권장된다. 물론 BSI 기준보다는 빠르게 엔진오일은 8,000km~10,000km마다, 에어크리너는 20,000km마다 관리하는 중이다. 그러나 올해 초에는 지방까지 장거리와 고RPM 주행이 많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앞당겼다.
추가적으로 에어컨 유지보수 차원에서 ①에어컨가스, 콤프레셔오일(냉매오일)과 전조등 HID 전구(Bulb)를 좀 더 밝은 LED 제품으로 교환하고자 한다. 본 글에서는 ①엔진오일, 에어클리너 교환을 리뷰했다. ①타이어, 에어컨가스, 콤프레셔오일, 전조등 전구 교환은 아래 별도의 리뷰로 작성했다.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타이어, 에어컨 냉매오일, 가스 교환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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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최근 새롭게 리뉴얼한 덕이동점"
항상 믿고 찾아가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덕이동점에 방문했다. 과거 경인고속주유소 내의 오토오아시스를 운영하시던 사장님인데, 일산 덕이동 주유소에서 사업장을 새로 리뉴얼하셨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과 최신형 진단기"
도요타와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으시고, 진단 장비도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수준의 최신형을 사용하신다.
"친절한 설명과 정직한 정비"
사장님도 BMW 528i와 고성능 바이크를 보유하고 즐기신다. 아주 젊은 분이라 그런지 말이 잘 통하고, 궁금한 점을 이것저것 물어봐도 진상 취급받는 일 없이 친절하게 답해주신다. 정비 실력은 말할 필요도 없다.
"독일 보쉬(Bosch) 정품 필터만 사용"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의 필터들은 모두 보쉬(Bosch) 정품을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보쉬 정품 필터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 기유선택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좋은 엔진오일 선택 TIP(3) - 기유(베이스오일) 등급 선택하기 (tistory.com)
"300마력 이상은 그룹5 기유로"
Kixx PAO 제품의 경우 필자가 300마력 미만의 차량을 관리할 때, 가성비와 품질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다. 그러나 535i n55엔진의 경우 300마력을 상회하는 고성능 엔진으로 5등급 기유를 사용하고자 한다. 그룹V는 파오(PAO)에 에스테르(Ester)가 합성된 기유를 사용하여 좀 더 고성능 차량에 적합한 특징을 가진다.
- 제품 선택
"금속 치료복원 기술의 상용화 XADO"
하도(Xado)는 1991년 우크라이나에서 설립되었으며, 구 소련 시절 개발된 '금속의 치료복원(Revitalizants)' 기술을 핵심으로 윤활유와 다양한 케미컬을 제조하는 브랜드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엔진오일 리뷰 - 하도 Xado LuxuryDrive 치료복원 엔진오일 (tistory.com)
- 시공
"소모품 교환 주기는 마일리지(km) 보다는 운행시간으로 결정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일을 배출한다. 이번에는 엔진오일 주기를 좀 앞당겨 5,000km를 좀 넘겨 교환하는데, 오일이 양호해 보인다. 나름 고RPM 주행이 잦았기에 주기를 앞당겼으나, XADO 엔진오일 내구성도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명품 보쉬(Bosch)"
사용하던 에어크리너와 오일필터는 폐기한다. 사용 후 필터도 바스러짐이나 손상 없이 양호하다. 역시 독일 보쉬(Bosch) 제품은 품질이 확실하다.
새 필터들도 역시 독일 보쉬(Bosch) 제품으로 교환한다.
"7.5L 정도의 엔진오일 필요"
준비된 XADO LuxuryDrive 5W40 엔진오일, 3,000cc 6기통 엔진이라 유지비가 적지 않다.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의 직원 분들은 꼼꼼하고 원칙적인 작업 방식을 고집한다.
"XADO Luxury Drive의 치료복원제 함량"
아래 리뷰에서 다루었듯, 하도 럭셔리드라이브 엔진오일 7L를 사용하면 하도의 1회성 첨가제 대비 109%(15.5 x 7 = 108.5) 효과, 혹은 3회로 나누어 시공하는 EX120 치료복원제 3회 사용에 준할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번에 EX120 엔진첨가제 투입은 생략했다.
엔진오일 리뷰 - 하도 Xado LuxuryDrive 치료복원 엔진오일 (tistory.com)
"2가지 케미컬은 꾸준히 사용한다."
① 누유 방지제(스탑릭 Stop Leak) :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냉각수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② 냉각수 기능 강화제(Coolant Booster) : 냉각수 끓는점 지연을 통한 기포 억제, 효율 강화
마지막으로, 직접 구매한 존슨즈(Johnsen's)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Engine Stop Leak)를 첨가해 준다. 누유 방지제 제품은 엔진오일 교환 시마다 꾸준히 첨가해 주는 편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엔진 케미컬 리뷰 - 존슨즈 Johnsen's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스탑릭 (tistory.com)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엔진오일 교환 외에 추가적으로 타이어, 에어컨가스, 냉매오일, 전조등 벌브 교환을 진행했으며, 해당 작업에 대한 상세 리뷰는 아래 별도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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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오픈행사로 합리적인 수리비"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신규 오픈 행사로 엔진오일 30% 할인이 가능하다. 물론 부가세가 포함된 카드 결제 금액 기준이다.
친절한 서비스와 꼼꼼한 FM 정비를 고려하면 납득이 되는 정비비였고, 수입차 정비와 관련해 고민이 있다면 꼭 한 번 들려보기를 추천한다. 젊으신 사장님이 이런저런 질문에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니 시간을 내 방문할 가치가 충분하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XADO 엔진오일과 Johnsen's 누유방지제에 대한 상세 리뷰는 아래 별도로 다루었다.
엔진오일 리뷰 - 하도 Xado LuxuryDrive 치료복원 엔진오일 (tistory.com)
엔진 케미컬 리뷰 - 존슨즈 Johnsen's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스탑릭 (tistory.com)
※ 2023년 4월 26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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