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하체 프론트 스트럿 암 컨트롤암 콘트롤암 플렉시블 커플링 연탄 Strut Control Arm Flexible joint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⑦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92,000km 기준으로 ⑥하체 암과 부싱류의 노후화로 교환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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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서비스라이브에서 크랙이 확인된 플렉시블 조인트(연탄)와 전방 하체 쪽에서 미세하게 느껴지는 유격과 덜그럭거림을 정비하고자 한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그동안 필자의 차량을 관리해 온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사장님 사정으로 임시 휴점 중이라 한다. 대신 집에서 더 가까운 샵을 소개받았는데, 홈플러스 금천점 마트 내에 입점한 수입차 전문점 '피트인(Pit in)'이다.
"GS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
수입차의 진단/정비 실력을 강조한 샵인데, 피트인(Pit in)이라는 상호가 참 잘 어울린다. 사장님은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이다.

"좋은 설비를 갖춘 수입차 전문샵"
사소한 작업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수입차 정비에 내공이 상당해 보인다. 주로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정도 내공이면 BMW나 메르세데스 등 타 브랜드 차량도 잘 다루실 것 같다.


"정품이나 보쉬, 만, 말레 등 검증된 부품 사용"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은 순정품이나 대등한 품질로 검증된 브랜드(Bosch, MANN, Mahle 등)만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사용하는 부품들의 브랜드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반나절 소요"
- 점검
샵에 예약 후 지난 서비스센터 무상점검 결과를 공유드렸더니, 해당 부분 외에도 많은 부분을 꼼꼼하게 점검해 주셨다.


예상했던 것처럼 블로워바이 가스 누출은 당장 정비가 필요 없는 것으로 확인해 주셨다.


엔진마운트(미미)도 아직은 더 타도 될 것 같고, 일단 크랙이 확인된 플렉시블 조인트(연탄)와 시운전으로 문제가 확인된 스트럿암, 프런트암 교체를 결정했다.
- 정비진행
부품은 순정품과 품질이 동등하고 가격이 저렴한 애프터 부품을 사용하는 게 합리적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싼 중국산 부품은 아니고 이탈리아 등 유럽산 부품으로 준비해 주셨다.
플렉시블 조인트 교체를 위해서는 동력을 후륜으로 전달하는 구동축을 탈거해야 한다.
"공차체결 준수는 기본"
수입차 전문점이라 그런지, 하체 부품 교환 시 '공차체결'이라는 정비 지침도 준수하신다.
차량이 리프트 위에서 바퀴가 쳐진 상태로 하체 부품을 교환하면, 차량이 바닥에 내려지는 순간 하체 부싱이 뒤틀리게 된다. 그래서 차량이 바닥에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하중을 준 상태로 부품을 교환하는 방식을 공차체결이라 한다. 이를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당장 고장이 나지는 않지만, 장기적인 내구성에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탈거된 기존 부품들의 모습이다. 플렉시블 조인트는 앞, 뒤 2개가 장착되며 앞 쪽은 상태가 양호한 편이었지만, 공임 비용을 절약하는 차원에서 내린 김에 앞, 뒤 모두 교환했다. 프론트암과 컨트롤암 부싱 상태도 많이 약해진 상태다.
짱짱한 신품으로 장착된 플렉시블 조인트의 모습이다.
신품으로 교환된 하체 링크도 반짝거린다.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규정토크 준수와 정확한 규격오일 사용"
GS 피트인 금천점은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차를 다루셨다고 하니 그 실력과 내공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견적과 상담 과정에서도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가 생각날 만큼 친절하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정비 품질과 친절함을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정비비용을 지불했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GS 피트인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4년 2월 16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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