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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리어(뒤) 브레이크 패드 교체

by Wilson.S 2024.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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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뒤 브레이크 패드 BrakePad 뒷패드 Rear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⑦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96,200km 기준으로 ①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점이 도래했다. 잔량이 2mm도 안남아 보인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그동안 필자의 차량을 관리해 온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사장님 사정으로 임시 휴점 중이라 한다. 대신 집에서 더 가까운 샵을 소개받았는데, 홈플러스 금천점 마트 내에 입점한 수입차 전문점 '피트인(Pit in)'이다.

 

"GS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

수입차의 진단/정비 실력을 강조한 샵인데, 피트인(Pit in)이라는 상호가 참 잘 어울린다. 사장님은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이다.

 

"좋은 설비를 갖춘 수입차 전문샵"

사소한 작업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수입차 정비에 내공이 상당해 보인다. 주로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정도 내공이면 BMW나 메르세데스 등 타 브랜드 차량도 잘 다루실 것 같다. 

 

"정품이나 보쉬, 만, 말레 등 검증된 부품 사용"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은 순정품이나 대등한 품질로 검증된 브랜드(Bosch, MANN, Mahle 등)만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사용하는 부품들의 브랜드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2시간 소요"

작업을 위해 리프트에 차량을 올린다.

 

"품질이 검증된 TRW 브레이크 패드"

독일 ZF 산하의 TRW 브레이크 패드로 준비했다. 가격이 합리적이면서 준수한 품질로 선호도가 높은 패드이다. 부품 번호는 GDB1840 이다. 

 

순정 OE 패드와 유사하게 메탈 비중이 높은 편이다. 국산 브랜드와 달리 분진이 많고 브레이킹 소음이 다소 발생하지만, 제동력은 아주 우수하다.

 

마찰면의 잔량이 아주 두껍다.

 

"패드 2번에 디스크 1번은 교환하자"

휠을 탈거한 김에 디스크 면을 점검한다. 독일 브랜드의 경우 패드의 제동력은 뛰어나지만, 디스크 공격성이 높은 편이다. 그래서 디스크도 소모품으로 인식하여, 브레이크 패드 2번 교환 당 디스크도 1번은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디스크를 점검해 본 결과 다음번 패드 교환까지 한 번 더 사용해도 될 것 같다. 마모(Wear) 상태도 준수하고, 디스크 변형으로 인한 떨림 증상도 없다. 차량을 인수하기 직전에 전 차주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모두 교환 한 덕분이다.

 

사용한 브레이크 패드가 탈거되었다. 마찰 면을 거의 다 사용했다.

 

"브레이크 패드는 안쪽 면이 더 소모가 빠르다"

패드는 디스크 면을 양쪽에서 잡기 때문에, 바퀴 1개당 패드 2개씩, 총 4개를 교환한다. 보통 바깥쪽 면보다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뒤쪽 패드가 더 소모되는 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바깥쪽 패드가 3~4mm 정도 남게 되면 꼭 정비소를 방문하여 안쪽 패드도 점검해야 한다.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규정토크 준수와 정확한 규격오일 사용"

GS 피트인 금천점은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차를 다루셨다고 하니 그 실력과 내공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견적과 상담 과정에서도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가 생각날 만큼 친절하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정비 품질과 친절함을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정비비용을 지불했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GS 피트인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4년 5월 24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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