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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MW 535i

BMW 6세대 535i F10 정비 - 엔진오일 교환 캐스트롤(11회차), 파워맥스 나노 엔진 첨가제

by Wilson.S 2024.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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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⑦ 기타 고장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관리 시점 마일리지 196,0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 에어크리너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필자의 경우 에어크리너(에어필터)는 엔진오일 2번마다 교환한다. 서비스센터 BSI 기준으로도 엔진오일, 오일필터는 약 20,000km, 에어크리너는 40,000km로 권장된다. 물론 BSI 기준보다는 빠르게 엔진오일은 8,000km~10,000km마다, 에어크리너는 20,000km마다 관리하는 중이다. 그러나 장거리 주행 없이 정체구간 출퇴근 지속되고있어 엔진오일과 에어크리너 교환 주기를 더 앞당겨서 신경 쓰고 있다.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그동안 필자의 차량을 관리해 온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최근 사장님 사정으로 임시 휴점 중이라 한다. 대신 집에서 더 가까운 샵을 소개받았는데, 홈플러스 금천점 마트 내에 입점한 수입차 전문점 '피트인(Pit in)'이다.

 

"GS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

수입차의 진단/정비 실력을 강조한 샵인데, 피트인(Pit in)이라는 상호가 참 잘 어울린다. 사장님은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이다.

 

"좋은 설비를 갖춘 수입차 전문샵"

사소한 작업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수입차 정비에 내공이 상당해 보인다. 주로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정도 내공이면 BMW나 메르세데스 등 타 브랜드 차량도 잘 다루실 것 같다. 

 

"정품이나 보쉬, 만, 말레 등 검증된 부품 사용"

피트인 홈플러스 금천점은 순정품이나 대등한 품질로 검증된 브랜드(Bosch, MANN, Mahle 등)만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사용하는 부품들의 브랜드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 기유 선택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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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차량은 고성능 엔진오일로"

이번에는 PAO나 에스테르 기유 대신, 그룹3 VHVI 지만 특별한 제품을 사용해 보기로 했다.

 

 - 제품 선택

"윤활유 역사의 시작을 함께한 브랜드"

캐스트롤(Castrol)은 1919년 최초 대서양 횡단 비행에 사용된 윤활유로 근본 있는 역사를 가진 브랜드다.

 

https://youtu.be/EEuTxFhp3go?si=7FCgrwzERXsrg-Kq

"브랜드 플래그십인데 그룹3 VHVI?"

Castrol EDGE 제품은 그룹3 VHVI 합성유에 해당하지만, FST(Titanuim Fluid Strength Technology)라는 독보적인 유막강화 기술이 적용된 특징 있는 제품이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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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공

"소모품 교환 주기는 마일리지(km) 보다는 운행시간으로 결정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일을 배출한다. 지난번 교환 후 7,000km가 지났는데, 단거리 시내 주행이 많아서 그런지, 오일 상태가 좋지 않다.

 

오일필터 소켓에 남은 잔유는 깨끗이 제거해 준다.

 

독일 보쉬(Bosch)의 새 필터들로 교환한다. 이제 새 엔진오일 투입 전 엔진오일 팬의 드레인 볼트(드레인코크)를 조이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정비 지침, 규정 토크의 중요성"

오일팬 나사선 마모되어 미세하게 오일 누유가 확인되었다. 독일 차량의 경우 볼트를 조일 때 꼭 규정 토크를 준수해야 한다.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비중이 높은 합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한두 번 규정 토크를 초과한다고 바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누적되면 결국 이렇게 오일 누유가 발생한다.

 

드레인 볼트와 더 두꺼운 동와셔로 교환 조치하고 지켜본 결과 누유가 발생하지 않아 일단 작업을 재개한다.

 

"7L 정도의 엔진오일 필요"

준비된 Castrol EDGE LongLife 5W30 엔진오일, 3,000cc 6기통 엔진이라 유지비가 작지 않다.

 

파워맥스 나노 엔진 슈퍼 프로텍션 첨가제도 1개 투입했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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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규정토크 준수와 정확한 규격오일 사용"

GS 피트인 금천점은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차를 20년 이상 다루셨다고 하니 그 실력과 내공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견적과 상담 과정에서도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가 생각날 만큼 친절하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엔진오일 소모량이 많은 차량이라 비용이 적을 수는 없다. 그래도 정비 품질과 친절함을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정비비용을 지불했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GS 피트인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 2024년 5월 20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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