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HD YF Hybrid

현대 YF쏘나타 하이브리드 정비 - 엔진오일 라베놀 ECS 0W-20 후기

by Wilson.S 2020. 10. 3.
728x90
반응형

YF Sonata Hybrid 엔진오일 교환 후기  RAVENOL ECS 0W20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21

 

현대 YF쏘나타 하이브리드 정비 -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YF Sonata Hybrid 소나타 변속기 오일 순환식 교체 연관되는 글 "고장 없는 내구성과 신차 성능을 유지하는 내구성은 다른 문제" 독일 브랜드와 달리 국산 차량은 관리 난이도가 훨씬 낮다. 열이 많은

watchandcar.tistory.com

 

"고장 없는 내구성과 신차 성능을 유지하는 내구성은 다른 문제"

독일 브랜드와 달리 국산 차량은 관리 난이도가 훨씬 낮다. 열이 많은 고성능 차의 경우 개스킷 열화로 인한 누유, 누수가 가장 잦은 문제인데, 그냥 무난한 성능과 편의를 누리는 국산차는 대부분 소모품만 잘 갈아주면 된다.

그러나 운행 패턴에 따라 주요한 소모품들의 교환주기를 유연하게 조정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똑같이 20km를 주행한다면, 꽉 막힌 서울 도심에서는 1시간이, 고속도로에서는 20분 정도가 걸리기 때문이다. 같은 키로수라도 자동차가 일을 한 시간이 배로 차이가 난다는 뜻이다.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특히 YF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간접분사(MPI) 가솔린 방식으로 직분사(GDI) 엔진처럼 흡기나 인젝터 카본 이슈가 적고, 디젤 차량들처럼 DPF, 인젝터, 흡기 다기관 등 관리 포인트도 없다.

 

「가솔린(MPI)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 엔진오일 교환주기 도래
② 냉각계통 : 양호

③ 겉 벨트, 풀리 류 : 양호
④ 엔진 누유 : 양호
⑤ 하체 상태 : 양호

 

개인적으로 디젤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리 시점 마일리지 52,000km 기준으로 ①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2. 오일 선택 - "하이브리드에 적합한 엔진오일"

최근 단거리 냉간 운행이 잦아짐에 따라 0W20 점도의 오일을 쓰고자 한다. 많이 알려졌지만 0W20에서 앞자리 '0'은 낮은 기온에서의 점도, 뒷자리 '20'은 고온에서의 점도를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높은 RPM을 쓰거나 엔진 열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5W20 점도를 많이 사용한다. 5W20을 표준 점도로 두고 본인 운행 환경에 맞게 점도를 선택하면 된다.

 

「운행 환경에 맞는 점도 선택」
시내,저속
추운환경
효율(저마찰)
지향
표준점도
(일반적인 점도)
장거리,고속
더운환경
정숙성과
성능 지향
0W-20 ← 하이브리드, 경차
5W-20
→ 5W-30
0W-30 ← 일반 승용차
5W-30
→ 5W-40
0W-40 ← 고성능 터보
5W-40
이상
→ 5W-50
    이상

표준 점도가 5W-20이다. 그러나 야외 주차가 많은 편이라 가을부터 0W-20으로 저온 효율을 높이고 냉간 소음을 줄인다. 봄부터는 5W-30을 사용해 고온에서 엔진 보호와 고RPM 소음을 줄인다. 

환경에 따른 점도 선택은 개인의 판단이며, 차량 매뉴얼 지침에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번엔 RAVENOL ECS 0W20 제품을 써보기로 하고, 유진상사에서 구매했다. 유진상사에서 구매 시 첨부된 쿠폰을 갖고 제휴 정비소에 방문하면 9천 원에 엔진오일 교환이 가능하다.

YF하이브리드의 경우 제원 상 4L의 오일이 필요하나, 실제로는 4L면 약간 남는다.

 

3. 총평 - "비용 대비 효용 60점"

교환 후 주행 감각은 확실히 5W-20과는 차이가 있다. 엔진 열이 오른 뒤의 점도는 동일하나, 냉간 첫 시동 후 엔진 열이 오르기까지의 주행에서 거친 질감과 소음 진동이 크게 줄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냉간 시 소음과 진동이 더 큰 편이고 예열에도 시간이 더 걸리는 편이라 점도를 바꾼 것에는 매우 만족한다.

 

"제품은 좋지만 가성비는 글쎄?"

반면, 고속 급가속 시 RPM을 올릴 때에는 엔진음이 더 크고 날카롭다. 1L 당 15,000원에 가까운 가격도 매우 부담스럽고 사실 가성비가 그리 좋지는 않다. 분명 제품 자체는 훌륭하고 0W-20 점도 선택도 좋았으나 비싼 게 단점이다.

다음번 오일은 좀 더 저렴한 0W-20 제품을 찾아보고자 한다.

 

연관되는 글

https://watchandcar.tistory.com/21

 

현대 YF쏘나타 하이브리드 정비 -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YF Sonata Hybrid 소나타 변속기 오일 순환식 교체 연관되는 글 "고장 없는 내구성과 신차 성능을 유지하는 내구성은 다른 문제" 독일 브랜드와 달리 국산 차량은 관리 난이도가 훨씬 낮다. 열이 많은

watchandcar.tistory.com

 

※ 2016년 4월 22일 작업

 

#하이브리드엔진오일, #HEV엔진오일, #하브오일교환, #하이브리드합성유, #HEV합성유, #저점도합성유, #저점도엔진오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