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세대 535i F10 DIY - 본네트 가스 쇼바 쇼버 쇽 교체 보닛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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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추워지면 보닛이 떨어진다"
얼마 전부터 535i 차량 점검을 위해 엔진룸을 열면 보닛이 버티지 못하고 자꾸 떨어진다. 번쩍 들어 올려도 다시 흘러내려 닫혀버린다. 수시로 엔진룸을 열어 누유나, 누수, 고무부품 크랙을 스스로 점검하는 편이라 불편함이 많다.
"태생적으로 후드가 긴 후륜구동"
후륜구동 차량은 대체로 엔진이 크고 새로로 마운트 하기 위해, 긴 엔진룸을 요한다. 하여 롱노즈-숏데크(Long nose - Short deck)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보닛(본네트)이 길고 무거운 편이다. 물론 BMW는 보닛이 알루미늄이라 그나마 무게를 줄인 편이지만, 그럼에도 사이즈가 워낙 거대하여 무거울 수밖에 없다.
이렇게 무거은 보닛을 개방된 상태로 지탱하기 위해 양쪽에 가스식 쇽 업소버(Gas Shock Absorber)가 장착된다. 이 쇽이 노후화로 압력이 저하되면 특히 추운 날 보닛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흘러내린다.
1. 자재구매 - "길이만 비슷하면 된다"
- Real OEM , 파트존 검색
먼저 BMW 부품을 가장 쉽게 찾아 검색할 수 있는 리얼오이엠에 접속하여 535i 부품을 찾아본다.
BMW Parts Catalog (realoem.com)
검색 결과 순정부품(OE) 코드는 9번, 51237206644로 확인되었다.
이제 파트존에서 순정품 가격을 검색해 보니, 맙소사 1개당 88,800원이다. 역시 정품 가격은 사악하고 수입차는 더 심하다.
- 국산차 부품으로 호환 가능
트렁크, 보닛 가스 쇽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차량들이 비슷한 규격을 사용한다. 결국 길이만 비슷하면(같거나, 약간 짧아도 가능) 타 브랜드 제품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렇게 알아본 결과 국산차 "펠리세이드"의 보닛 쇼버로 대체 가능한 것으로 확인했다.
부품번호 | 가격(VAT포함) | |
좌우 공용 | 81161-S8000 | 8,300원 (인터넷최저가) |
"순정품 대비 9%, OEM 대비 33% 수준 가격"
모비스(현대, 기아) 부품 대리점은 인근에 쉽게 찾을 수 있어 구매가 간편하고 가격도 개 당 팔천 원 수준으로 아주 저렴하다. 정품 규격보다 2cm 정도 길긴 하지만, 사용에 큰 문제가 없다.
2. 작업준비 - "일자 드라이버 필요"
- 부품 구매
흔히 보이는 모비스 부품대리점에 품번을 얘기하고 구매하거나, 인터넷으로 구매해도 된다.
- 공구(연장)
공구는 일자(─) 드라이버 하나면 되고, 손을 보호할 장갑과 후드를 지탱할 길고 튼튼한 도구가 필요하다. 기존 쇽을 분리하면 무거운 후드가 순식간에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보닛을 잡아줄 사람이 한 명 더 있으면 가장 좋다.
3. 교환작업 - "후드낙하 주의"
- 체결 해제
먼저 쇽 상단 체결부를 자세히 보면 C자형 고정 클립 위아래로 틈이 보인다. 그 틈에 일자 드라이버를 끼우고 클립을 들어 올린다. C자 클립이 제거되는 즉시 쇽이 이탈함으로 해치가 낙하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체결이 해제되었다.
하단부도 같은 방식으로 고정 클립을 들어 올려 체결을 해제하면 된다.
분리된 정품 쇽은 손으로 눌러도 쑥 들어갈 만큼 압력이 빠져있다.
- 신품 쇽 체결
신품 쇽의 장착은 크게 어렵지 않다. 구멍에 맞춰서 끼우면 쉽게 체결 완료.
4. 총평 - "DIY난이도 ★☆☆☆☆"
"반드시 양 쪽을 모두 제거 후 교환"
위 사진처럼, 팰리세이드 쇽은 BMW 정품 대비 약간 길어서 좌우 하나씩 각각 교체하는 게 불가능하다. 쇽에 따라 보닛이 개방되는 각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번에 기존 쇽 한 쌍을 모두 제거 후 신품 쇽을 장착해야 한다.
"수입차 정비, 잘 알아보는 만큼 절약한다."
기존에 보닛이 개방된 채 고정이 안되어, 한 손은 보닛을 잡고 있어야 했다. 그래서 차량 자가 점검 시 불편이 많았는데, 저렴한 비용으로 잘 수리를 마쳤다. 난이도가 아주 낮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DIY가 가능하다.
※ 2023년 11월 24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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