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쏘나타 오르간 페달 교환 교체
1. 오르간페달 - "그게 뭐지?"
「오르간타입 페달」은 주로 고급차에만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예전에는 제네시스 페달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 LF쏘나타 터보 모델에 「오르간 페달」이 적용되면서, 가격이 저렴한 LF 페달로 교체하는 사례가 많다.
인터넷에 'LF오르간 페달'로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시공 사례들이 검색된다. 트라제, 아반떼, 프라이드, SM5 등 다양한 제조사와 차종들이 LF오르간 페달로 교체를 한다.
"YF, 1세대 K5는 오르간 '타입' 페달"
구형 YF쏘나타나 1세대 K5의 경우 「오르간 페달」로 알려져있으나, 사실 「오르간식 페달」 혹은, 「오르간타입 페달」 페달이라고 불리며 진짜 「오르간 페달」을 흉내낸 방식이다.
그렇다면, 「오르간 페달」이 무엇인가? 위 그림이 페달의 종류를 잘 설명하고 있다.
일반 페달은 페달이 허공에 떠있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 시 발목에 피로감이 크다. 이를 개선하여 「오르간 페달」 혹은 「오르간타입 페달」이 적용된다.
blog.naver.com/koroadblog/222153299801
오르간 타입 페달은 페달과 엑츄에이터가 분리되어있다.
오르간 페달은 위 사진처럼 페달 내부에 엑츄에이터가 포함된 일체형이다.
2. 오르간페달 튜닝 - "왜 바꾸는 걸까?"
보통 샵에서 작업할 경우 자재값 포함해서 10만 원 정도 비용이 든다. 그런데 「오르간타입 페달」을 굳이 「오르간 페달」로 교체하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페달의 종류 문제가 아니라 엑츄에이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최신 연식 차량들의 엑츄에이터(페달 압력을 전기 신호로 보내는 장치)가 더 성능이 좋기 때문이다.
"페달이 아니라 엑츄에이터를 신형으로 바꾸는 것"
그런데 이러한 신형 엑추에이터 적용 차량들이 대부분 「오르간 페달」을 적용했기 때문에, 구지 엑추에이터만 바꾸는 게 아니라 페달을 통째로 바꾸는 것이다.
3. 오르간페달 효과 - "차가 반응이 좋아진다?"
대부분 「오르간 페달」 교체 후 차가 반응이 좋아졌다, 힘이 좋아졌다, 페달링이 편해졌다는 등 후기가 많았고, 필자도 작업 후 거짓이 아님을 확인했다. 왜 페달을 바꾸면, 아니 엑추에이터를 바꾸면 차가 잘 나가는 것일까?
당연한 얘기지만, 페달을 바꾼다고 차량의 엔진이나 파워트레인이 좋아지지 않는다. 다만 운전자가 페달을 밟는 입력 신호를 파워트레인으로 전달하는 신호 체계가 더 신속하거나 조밀해질 수 있다. 페달 신호를 증폭시키거나 과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페달 조작에 대한 반응이 더 '리니어'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50만큼 페달을 밟았을 때, 엔진이 50만큼 반응하는 것은 동일하다. 구형 페달이 10 단위로 신호를 보낸다면, LF페달은 5 단위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 YF 오르간타입 페달(구형)
기존 구형 페달의 신호체계를 표현한 그래프이다. 실제 이렇다기보다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극단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A구간에 대한 예를 들면, 경사로에서 액셀을 너무 살짝 밟으면 힘이 부족해서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다. 그래서 조금 더 깊게 밟았으나 의도보다 차가 힘있게 튀어나가면서 황급히 브레이크로 차를 제어해야 한다.
운전자는 5의 엔진 반응을 원했고 5만큼 엑셀을 밟았지만, 실제 이 구간에서 엔진은 반응하지 않는다. 그래서 10까지 엑셀을 밟았더니 운전자 의도보다 더 강하게 엔진이 반응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 LF 오르간 페달(신형)
신형 엑추에이터의 적용으로 신호 체계가 5 단위로 조밀하게 반응한다.
- 구형과 신형 페달의 반응 비교
두 표를 비교해보면 이런 모양이 된다. 여기서 두 페달의 응답력 차이가 발생하는 '★'구간을 보자.
실제 「오르간 페달」 교환 후 '힘이 좋아졌다', '엑셀링이 부드러워졌다' 느끼는 구간이다. 구형 페달은 같은 페달 입력에 반응하지 않는 구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오르간 페달」을 궁극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페달 조작의 정확성과 응답성에 있다. 페달링에 따라 엔진이 훨씬 정확하게 반응해주기 때문에 항속 주행 시 쓸데없는 페달 움직임이 줄고 적응되면 운전하기 장시간 운전 시 훨씬 발이 편해진다.
아래 참고할만한 관련 기사를 링크한다.
http://www.encarmagazine.com/theme/special/view/84755
4. 총평 - "비용 대비 효용 85점"
실제 YF쏘나타 전문 튜닝 샵에서 LF오르간 페달을 작업한 뒤 비용 대비 만족도는 높다. 처음 페달 교체 후 샵을 나갈 때 타이어 슬립이 났을 정도로 페달이 예민해졌다. 그러나 적응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페달 조작의 정확성과 응답 속도"
「오르간 페달」을 궁극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페달 조작의 정확성과 응답 속도에 있다. 페달링에 따라 엔진이 훨씬 정확하게 반응해주기 때문에 항속 주행 시 쓸데없는 페달 움직임이 줄고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 정교하게 조정하기도 용이하다. 추월 가속 시 페달을 깊게 밟아도 엔진이 빠르게 반응하니 마치 출력이 좋아진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구형 페달이 적용된 현대, 기아 차량이라면 가격 대비해볼 만한 튜닝이다.
※ 2016년 7월 12일 작업
'Car > HD YF Hybr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YF쏘나타 하이브리드 DIY - 엔진룸 페라이트코어 보강 (0) | 2020.10.03 |
---|---|
현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DIY - 제네시스DH 스마트키 이식 개조 (0) | 2020.10.03 |
현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DIY - 기어패널 분리 카본 랩핑 (0) | 2020.10.03 |
현대 YF쏘나타 하이브리드 리뷰(2) - 2.4L급 힘과 1.6L급 연비 (0) | 2020.10.03 |
현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DIY - 실내등, 트렁크등 LED 교체 (0) | 2020.10.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