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HD YF Hybrid

현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DIY - 제네시스DH 스마트키 이식 개조

by Wilson.S 2020. 10. 3.
반응형

YF Sonata Hybrid 11년식 스마트키 → 제네시스DH (그랜저 HG)스마트키 이식

 

1. 자기만족 - "뭉툭하고 촌스러운 Key"

차량 사용 상 큰 편의성을 얻지는 못하지만, 의외로 스마트키 디자인이 주는 만족감은 크다. 특히 구형 모델일수록 키가 촌스럽고 뚱뚱하며 질감도 저렴하다.

 

좌 : 기존 YF 스마트키 / 우 : 제네시스 DH 스마트키

그래서 보통 어느정도 호환되는 상급, 후기 연식 차량의 스마트키로 직접 개조하거나, 개조를 작업해주는 사례가 많다.

 

 

2. 자재구매 - "스마트키 구매"

좌 : 기존 YF 스마트키 / 우 : 제네시스 DH 스마트키

먼저 어느정도 호환이 가능한 제네시스DH, 혹은 그랜져HG의 스마트키를 하나 구매해야 한다. 모비스 부품점에서 새 제품을 구매 시 5만 원 내외의 가격이며, 중고장터에서 사용하던 키를 구매하면 2만 원 정도에 구할 수 있다.

 

 

3. 스마트키 분해 - "쉬운 난이도"

스마트키 이식의 원리는 기존 스마트키의 회로 기판을 꺼내서, 새로 바꾸고 싶은 스마트 키의 회로 기판과 교체하는 것 이다.

 

 - YF스마트키 분해

기존 YF 스마트키 분해 사진

먼저 기존 스마트키를 분해하면 이런 모습으로 회로 기판이 나온다. 녹색의 회로 기판만 필요하며, 나머지 껍데기는 방전 시를 대비하여 그냥 차 안에 보관한다.

 

 - 제네시스 스마트키 분해, 가공

제네시스 DH 스마트키 분해 사진

먼저 제네시스 스마트키를 분리 후 기존 회로기판을 제거한다. 그 후 아까 YF에서 분해한 회로 기판을 대보면서 들어맞지 않는 부분들을 약간씩 깎아줘야 한다.

필자의 경우 손톱깎이와 줄(갈아내는 막대)로 작업했고, 위 사진에 표시한 부분을 가공했다.

 

 

4. 회로기판 가공 - "정교함이 중요"

 - YF스마트키 기판 가공

기존 YF스마트키 회로 기판 가공

아까 꺼낸 YF스마트키의 회로를 꺼내서 제네시스 키에 맞게 가공해야 한다. 위 사진처럼 표시한 부분들을 깎거나 갈아 내야 제네시스 스마트키에 기판을 끼울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기판 안에 회선(회로)을 자르지 말아야 한다. 밝은 곳에 비추어 보면 좀 더 진한 색으로 배선이 지나가는데, 사진에는 빨간 선으로 길을 표시해 두었다.

 

 

5. 마무리, 열쇠 깎기 - "방전 시를 대비"

가공한 제네시스 키와 YF 기판을 잘 맞춰서 조립했다. 어디 들뜨거나 맞물리지 않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혹시라도 스마트키가 방전된 경우를 대비하여 물리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열쇠도 동일하게 깎아주면 좋다. 열쇠집에 기본 키와 제네시스 키를 가져가면 만 원정도 받고 똑같이 깎아준다.

 

 

6. 총평 - "DIY난이도 ★★★★☆"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니 잘 작동한다.

해당 작업은 좀 난이도가 있다. 특히 순정 스마트키의 회로기판을 깎고 가공하는 부분이 어려운데, 실수라도 하게 되면 키 하나를 잃게 되어 리스크도 크다. 손재주가 뛰어나지 않다면 차라리 사설업체에 작업을 위탁하길 추천한다.

 

 

※ 2016년 9월 21일 작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