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6Gen F10 535i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오일 Brake Oil Fluid dot4 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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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이 전에 다루었지만, 535i의 N55엔진의 가장 고질병은 높은 엔진 열로 인한 오일 누유(오일팬, 오일쿨러, 헤드 등)와 냉각계통(워터펌프,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누수 등) 문제가 빈번하다.
「가솔린(GDI), 터보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써모스탯, 냉각수 등)
③ 흡기, 인젝터(카본, 클리닝 관리)
④ 겉 벨트, 풀리 류
⑤ 오일 누유(엔진, 미션, 디퍼런셜, 등)
⑥ 하체 상태(암류, 링크, 부싱, 맴버, 댐퍼 등)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리 시점 마일리지 157,400km 기준으로 ①미션오일과 브레이크액(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다. 이번에는 이번에 교환한 Meyle(마일레) 브레이크액 교환 후기를 리뷰한다. 미션오일 교환은 아래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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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이 없더라도 오일, 냉각수 등 케미컬 류는 상온에서 물성이 변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시간주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사실 브레이크액도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2,3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게 좋다. 브레이크액의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반복 제동 시 *베이퍼록 현상이나 ABS 모듈 고장을 야기한다.
*베이퍼 록 현상
브레이크액이 머금은 수분이 열에 의해 끓어올라 발생한 기포로 제동력이 발휘되지 않는 현상.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차를 좋아하는 젊은 사장님이 리뉴얼한 샵"
※ 본 글의 경인고속점 사장님이 지금은 일산의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을 운영 중
이번에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경인고속점에 방문하여 상태를 점검했다. 경인고속 주유소 내부에 원래 있던 샵이지만, 지금 사장님이 새로 인수하여 수입차 중심의 정비소로 리뉴얼했다고 한다.
사장님도 BMW 528i와 고성능 바이크를 보유하고 즐기신다. 아주 젊은 분이라 그런지 말이 잘 통하고, 궁금한 점을 이것저것 물어봐도 진상 취급받는 일 없이 친절하게 답해주신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과 최신형 진단기"
도요타와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으시고, 진단 장비도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수준의 최신형을 사용하신다.
"다양한 신규 오픈 행사와 짝수 주 일요일 영업"
신규 오픈 기념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인근 지역은 픽업, 딜리버리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하며, 둘째 넷째 주에는 일요일도 영업을 하신다고 한다.
작은 샵이지만 깔끔하게 정돈되어있고, 작은 규모 덕분에 사장님이 오롯이 내 차에만 집중해 주시는 기분이 들어 좋았다.
3. 제품 시공 - "1시간 소요"
- 브랜드 선택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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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인지도 높은 애프터마켓 브랜드"
독일은 자동차 강국 답게 다양한 애프터마켓 시장에서도 우수한 브랜드가 많다. 보쉬(Bosch)나 만(MANN), 말레(Mahle) 뿐만 아니라 록타이트(Loctite), 뷔르트(Wurth) 등의 브랜드가 모두 독일의 애프터마켓 브랜드다. 마일레(Meyle) 역시 비교적 역사는 짧지만 나름 탄탄한 기술력으로 품질 좋은 파츠들을 공급한다.
- 제품 선택
"독일 제조사 OE 규격"
마일레 DOT 브레이크액은 다양한 Approval(공식 인증)을 취득했다. 우측 하단의 파란색 원형 「Meyle Original」 마크는 제조사 OE 규격 충족을 의미한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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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공
이번에 작업을 진행하게 될 오토오아시스 경인고속점은 다양한 브랜드의 오일을 취급한다.
"브레이크액 교환 후 에어 빼기가 중요"
전용 기계로 새로운 브레이크액을 밀어 넣으면서, 캘리퍼 쪽에서는 오래된 브레이크액을 빼준다. 특히, 정상적인 브레이크 답력을 위해서 유압 라인의 공기를 완전히 빼주는 것이 중요한데, 사장님은 정확한 정비 지침에 따라 작업을 진행한다.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총 8만 원 수리비"
※ 본 글의 경인고속점 사장님이 지금은 일산의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을 운영 중
DOT4 규격의 Meyle 브레이크액 교환 작업은 8만 원이 들었다. 당시에는 브레이크액 교환뿐 아니라, 공조기 쪽 정비도 함께 진행했다.
친절한 서비스와 꼼꼼한 FM 정비 수준을 고려하면 정말 합리적인 정비비였고, 수입차 정비와 관련해 고민이 있다면 꼭 한 번 들려보기를 추천한다. 젊으신 사장님이 이런저런 질문에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니 시간을 내 방문할 가치가 충분하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마무리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마일레 브레이크 액에 대한 상세 리뷰는 아래 별도로 다루었다.
브레이크 액 리뷰 - 마일레(Meyle) Brake Fluid DOT4 (tistory.com)
※ 2021년 12월 23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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