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W Volkswagon New Beetle2.0 9C 2001년식 수리 메인터넌스 관리 ABS경고등 브레이크액 오일 Brake Fluid Dot4
1. 관리대상 - "무엇을 해야 하나?"
당연히 여기저기 다 뜯어서 새 걸로 갈거나 닦으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자원이 한정적이다. 그러니까 한정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부분부터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관리의 핵심.
뉴비틀은 자연흡기에 간접 분사(MPI) 방식 가솔린 엔진이라 관리 상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는 차량이다.
「가솔린(MPI) 차량 건강관리 우선순위」
① 필수 소모품(오일류, 필터류, 브레이크 계통, 타이어 등)
② 냉각계통
③ 겉 벨트, 풀리 류
④ 엔진 누유
⑤ 하체 상태
개인적으로 가솔린 MPI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았다. 비전문가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 당연히 필수 소모품을 제 때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브레이크액 교환과 ABS경고등, 등속조인트 누유 수리"
관리 시점 마일리지 102,800km 기준으로 ①브레이크액(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고, 갑자기 점등된 ABS 경고등과 ⑤등속조인트 그리스 누유를 고치려고 한다. 등속조인트 부츠 교환은 아래 별도로 리뷰했다.
폭스바겐 뉴비틀 2.0(9C) 정비 - 등속조인트 구리스 누유 부츠 수리 (tistory.com)
주행이 없더라도 오일, 냉각수 등 케미컬 류는 상온에서 물성이 변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시간주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사실 브레이크액도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2,3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게 좋다. 브레이크액의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반복 제동 시 *베이퍼록 현상이나 ABS 모듈 고장을 야기한다.
*베이퍼 록 현상
브레이크액이 머금은 수분이 열에 의해 끓어올라 발생한 기포로 제동력이 발휘되지 않는 현상.
2. 정비소 선정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과거 오토오아시스 경인고속점 사장님이 확장 이전한 덕이동점"
항상 믿고 찾아가는 오토오아시스(autoOasis) 덕이동점에 방문했다. 과거 경인고속주유소 내의 오토오아시스를 운영하시던 사장님인데, 이번에 일산 덕이동 주유소로 옮기셨다.
사장님도 BMW 528i와 고성능 바이크를 보유하고 즐기신다. 아주 젊은 분이라 그런지 말이 잘 통하고, 궁금한 점을 이것저것 물어봐도 진상 취급받는 일 없이 친절하게 답해주신다.
"공식 서비스센터 경력과 최신형 진단기"
도요타와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으시고, 진단 장비도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수준의 최신형을 사용하신다.
"다양한 신규 오픈 행사와 일요일 예약 정비"
신규 오픈 기념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인근 지역은 픽업, 딜리버리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하며, 일요일도 영업을 하신다.
"독일 보쉬(Bosch) 정품 필터만 사용"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의 필터들은 모두 보쉬(Bosch) 정품을 사용한다. 최근 수입차 정비도 지나친 저가 경쟁으로 중국산 저가형 필터를 사용하는 곳도 많은데, 보쉬 정품 필터를 보니 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3. 작업 진행 - "1시간 소요"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에 도착 후 차량 점검부터 시작했다.
- 브레이크액 시공
"브레이크액은 마일레 제품을 사용"
마일레 DOT 브레이크액은 다양한 Approval(공식 인증)을 취득했다. 우측 하단의 파란색 원형 「Meyle Original」 마크는 제조사 OE 규격 충족을 의미한다.
제품에 대한 상세 후기는 별도로 리뷰했다.
브레이크 액 리뷰 - 마일레(Meyle) Brake Fluid DOT4 (tistory.com)
"브레이크액 교환 후 에어 빼기가 중요"
전용 기계로 새로운 브레이크액을 밀어 넣으면서, 캘리퍼 쪽에서는 오래된 브레이크액을 빼준다. 특히, 정상적인 브레이크 답력을 위해서 유압 라인의 공기를 완전히 빼주는 것이 중요한데, 오토오아시스 덕이동점은 정확한 정비 지침에 따라 작업을 진행한다.
- ABS경고등 수리
"모듈 고장 시에는 비용이 크다. 클리닝부터 시도"
보통 휠 스피드 센서 등의 문제로 ABS 경고등이 뜨는데, 이번에는 ABS 유압 펌프 문제로 나온다. 즉 ABS모듈 자체의 고장이란 소린데 부품 값도 비싸고 잘 고장 나지 않는 부분이라 일단, 전기 소켓의 세척과 접점 부활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지난번 태풍 힌남노로 폭우 속에서 차량을 운행한 뒤부터 경고등이 나타났다.
저렇게 ABS 모듈의 케이블을 분리하고 전용 약품(접점 부활제)으로 세척 후 다시 장착해보았다. 차가 스무 살이 되니 아무래도 엔진룸 내부의 기본적인 방수나 씰링 상태가 좋지는 않을 것이다.
4. 총평 - "꼼꼼한 FM 정비"
수리 후 100km 정도를 주행해보았는데, 이제 ABS 경고등은 들어오지 않는다. 정말 다행이다.
"총 8만 원 수리비"
DOT4 규격의 Meyle 브레이크액 교환 작업은 8만 원이 들었고, ABS 경고등은 무상으로 수리해주셨다. 당시에는 브레이크액 교환뿐 아니라, 등속조인트 누유 정비도 함께 진행했다.
폭스바겐 뉴비틀 2.0(9C) 정비 - 등속조인트 구리스 누유 부츠 수리 (tistory.com)
친절한 서비스와 꼼꼼한 FM 정비 수준을 고려하면 정말 합리적인 정비비였고, 수입차 정비와 관련해 고민이 있다면 꼭 한 번 들려보기를 추천한다. 젊으신 사장님이 이런저런 질문에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니 시간을 내 방문할 가치가 충분하다.
"프랜차이즈의 꽃은 제휴 할인"
최초 기본 견적과는 별도로, GS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 혜택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사장님 재량의 추가 할인을 받을 때도 있다.
"시운전과 전체 점검까지 완벽한 마무리"
대기업 체인 정비소 오토오아시스에 대한 경험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기본 점검과 고장 증상에 대한 상담이 친절했고, 지나치게 저렴한 호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정품을 쓰거나 혹은 정품과 품질이 동등한 독일 산 OEM 브랜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차량 제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사후지원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휴 할인을 활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만족도는 괜찮다고 평가한다.
마일레 브레이크 액에 대한 상세 리뷰는 아래 별도로 다루었다.
브레이크 액 리뷰 - 마일레(Meyle) Brake Fluid DOT4 (tistory.com)
※ 2022년 9월 22일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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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뉴비틀 2.0(9C) 정비 - 등속조인트 구리스 누유 부츠 수리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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