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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케미컬 리뷰 - 모튤 모쿨 Motul MoCool 부동액 첨가제

by Wilson.S 2021.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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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ul MoCool Coolant Additive 냉각수 부동액 첨가제 냉각성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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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관리가 중요한 두 녀석 535i, 뉴비틀"

두 차량을 잔고장 없이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열이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듯, 과열은 차량 잔고장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따라서 오일, 액체류 소모품의 주기적인 점검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유온 120℃가 빈번한 직렬 6기통 터보 엔진"

535i는 3L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 N55엔진이 탑재되어 리터당 100마력을 상회하는 고성능으로 열이 많다. 오죽하면 유온 게이지 12시 기준점이 120℃로 일까. 최근 날이 더워져서 주행풍 없는 장시간 시내 주행 시 120℃를 찍는다. 물론 120℃에 이르면 즉시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하여 온도를 떨어트리지만 그 빈도가 너무 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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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냉각수는 특히 더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이고, 주기적으로 냉각효율을 향상하는 첨가제도 사용해왔다.

 

그런데.....

 

"리저브탱크 파손에 의한 냉각수 교환, 첨가제 재투입"

지난 4월 19일 월요일 출근길 낡은 리저브 탱크가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터져버렸다. '뻥'하는 굉음과 함께 엔진룸에서 수증기가 피어올랐다. 정비 후 상당 량의 냉각수를 다시 보충한 만큼 첨가제도 다시 넣어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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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대상 - "케미컬로 간편하게"

"필수는 아니지만 챙겨 먹는 영양제 같은"

차량 관리에 가장 간편한 수단은 케미컬(첨가제)을 사용하는 것이다. 필수는 아니지만, 사람으로 치면 영양제나 보약을 먹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냉각수 케미컬은 시중에 많이 판매되며, 연료 첨가제만큼 시공도 단순하다.

 

"영양제(케미컬)는 운동선수(고성능차)나 중장년(노후차)에 더 큰 효과"

특히, 영양제가 일반인보다 운동선수나 중장년 층에게 더 큰 체감효과를 발휘하듯, 차량용 첨가제도 고성능 차량이나 10만km 이상의 노후 차량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2. 작동원리 - "냉각수 열 전도율 향상"

물론 제조사마다 원리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화학 성분으로 냉각수의 열 전도율을 높이는 것이 냉각수 첨가제의 기본 원리이다. 열을 머금은 냉각수의 끓는점을 높이면 기포가 억제되며 그만큼 엔진블록, 냉각핀(라디에이터)과 접촉 면적이 늘어나는 것이다.

 

"기포 억제를 통한 접촉면적 극대화"

좌측 그림처럼 냉각수가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최대한 넓은 면적으로 접촉해야 열 교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반면, 엔진 온도가 올라 냉각수가 끓어 기포가 발생하면 기포가 차지하는 공간만큼 접촉 면적이 줄어든다.

 

 

3. 상품 소개 - "모튤 모쿨"

필자는 케미컬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에 있어서 가급적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경제적 가치가 높은 자산인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리스크는 감수하지 않는다.

 

그래서 인지도가 높고 자동차 윤활, 케미컬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모튤(Motul)' 브랜드를 써보기로 했다.

 

제품에 관한 공식 소개자료다. 사용 효과와 사용법을 설명한다. 15℃ 하락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첨가제(케미컬)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자. 영양제 하나 먹고 피로가 씻은 듯 사라질 리 없음을 인지하자.

 

모튤 MoCOOL 부동액 냉각수 첨가제 : 모튤 MOTUL (naver.com)

 

모튤 MoCOOL 부동액 냉각수 첨가제 : 모튤 MOTUL

[모튤 MOTUL] [공식] 모튤 MOTUL 온라인샵

smartstore.naver.com

 

 

 

4. 제품 시공 - "냉각수 보조탱크에 주입"

"내돈, 내산"

내 돈 주고, 내가 샀다. 필자 같은 취미 블로거에게 금전적 지원을 해 줄리 없다. 겸사겸사 행사 할인 중인 만놀 엔진오일 첨가제도 구매했다. 

 

F10 535i의 냉각수 보조탱크는 운전석 측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냉각수 캡 오픈은 반드시 엔진이 식은 뒤에"

캡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열 수 있다. 반드시 엔진이 차갑게 식은 뒤에 진행한다.

 

"물/부동액 혼합 냉각수에 1:20 첨가, max에서 500ml를 뽑고 첨가제 주입."

캡을 열고 탱크 안쪽을 보면, 이렇게 냉각수 량을 점검할 수 있다. 'min'은 잠겨있어야 정상이다. 권장 혼합비율은 1:20이다. 'max' 상태의 535i 냉각수 총량은 10.5L 이기 때문에, max에서 500ml 정도를 뽑고 모쿨 1통을 모두 주입하면 얼추 맞는다.

 

안 쓰는 분무기를 활용하여 기존 냉각수 500ml 정도를 뽑아냈다. 주사기나 펌프 같은 게 있으면 더 쉽다.

 

모쿨 첨가제를 준비한다.

 

병을 잘 흔들어서 냉각수 보조탱크(리저브탱크)에 부어준다. 첨가제의 색상은 보라색이다. 

 

BMW 차량에는 Group2 유기(Organic) 계열 부동액 사용이 금지된다. '2-EHA'라는 성분이 플라스틱이나 고무를 연화시켜 냉각라인 누수나 파손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Group3 유/무기 혼합의 하이브리드 부동액만 사용해야 한다.

 

"위험할 수 있는 2-EHA 성분, 판단은 차주의 몫"

모쿨 제품도 2-EHA 성분을 포함하지만, 첨가제는 전체 냉각수 량의 5% 수준 소량이라 그냥 써보기로 한다. 어차피 Group3 하이브리드(Hybrid) 타입 부동액도 유기물이 전혀 없지 않다.

 

"첨가제를 잘 희석하기 위해 즉시 주행한다."

기존 파란색 냉각수와 보라색 모쿨 첨가제가 리저브 탱크 안에서 섞였다. 주입 후 냉각수 캡을 닫을 때에는 꼭 '딱' 소리가 나도록 끝까지 돌려서 잠거야 한다. 첨가제 투입 후에는 즉시 주행을 시작하여, 냉각라인 전체가 잘 희석되도록 한다.

 

 

5. 총평 - "가격 대비 가치 95점"

535i는 4월 23일 144,000km 즘 주입했고, 현재까지 5일간 400km 정도 주행했다. 여름에 접어들며 낮에는 기온이 높고, 최근 시내주행이 잦은 편이라, 라디에이터 팬의 작동 빈도를 통해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써본 냉각수 첨가제 중 최고"

제조사에서 홍보하는 수준의 효과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확실히 효과가 좋다. 위 사진처럼 서울 시내 정체구간을 오래 운행해도 좀처럼 유온 게이지가 120℃에 닿지 않는다. 이 전에 사용해 본 '레드라인 워터웨터' 제품은 120℃에 도달하는 시간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었지만, 모쿨은 신기하게도 유온이 120℃까지 오르지를 않는다.

 

"2-EHA 부작용은 두고봐야 할 듯, 레드라인 워터웨터보다 비싼 가격"

다만, 추 후에 2-EHA 성분이 야기할 부작용이 걱정되고, 최근 리저브 탱크 파손으로 냉각수 대부분을 새로 보충했기 때문에 아주 객관적인 비교가 되지는 못 한다. 레드라인 제품보다 가격도 좀 더 비싸다.

 

 

 

※ 2021년 04월 23일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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