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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어 공기압 - "왜 중요한가?"
13년도 이후 생산되는 차들은 법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표시장치(TPMS) 장착이 의무 사항이나, 우리 집 535i와 뉴비틀은 TPMS가 없다.
타이어는 승차감 뿐만아니라 성능이나 연비, 안전에도 가장 중요한 요소다. 얼마나 중요하냐면, 2톤에 가까운 자동차가 4본의 타이어를 통해 땅에 닿아있는 면적의 합은 고작 A4용지 한 장 만도 못하다.
"A4 용지보다 작은 면적으로 마찰하는 타이어"
타이어는 고작 A4용지 너비의 마찰 면적으로 2톤의 무게를 이리저리 움직여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에 못 미치면, 차량 성능 저하 수준이 아니라 큰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2. 상품소개 - "타이어 공기압, 직접 체크"
최근 경기 불황으로 단골 카센터가 아니면 공기압 체크를 부탁하기가 쉽지 않다. 돈을 지불하기도, 그렇다고 무료로 서비스받기도 참 애매한 부분이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알리를 탐험하여 쓸만한 상품을 찾아냈다. 상품은 아래 링크한다.
내구성과 품질이 뛰어남을 강조하고있다.
공기압의 단위도 Pa, Bar, Psi, Kg/㎠ 4가지로 변경 가능하며, 원하는 압력 조절과 사용 목적(차량, 바이크, 자전거, 공)도 조정이 가능하다. 특히 공기압을 차량 제조사의 권장 수준으로 정확히 맞추려면 여러 가지 단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돈, 내산"
내 돈 주고, 내가 샀다. 필자 같은 취미 블로거에게 금전적 지원을 해 줄리 없다. 그나마 11월 광군제 할인을 받아 아주 저렴하게 구매했다.
제품은 작은 편(손바닥 크기)이며, 기본 타이어 노즐은 물론 공과 튜브류 공기 주입을 위한 노즐도 포함되어있다.
3. 총평 - "가격 대비 가치 80점"
"제조사 권장 공기압과 타이어 규격부터 확인"
사용을 위해 운전석 문을 열고 B필러 부근에서 BMW 제조사 권장 공기압을 확인한다. 전륜 245/40R19 후륜 275/35R19 규격 타이어 기준으로, 탑승객 수에 따라 전륜은 2.2~2.6Bar, 후륜은 2.3~3.0Bar 를 권고한다.
시거잭 전원 연결, 본체를 켠 후 단위를 BAR로 바꾸고 원하는 공기압을 설정한다.
노즐을 타이어 공기 주입구에 장착 후 레버를 걸어 잘 고정시킨다.
처음 노즐이 연결되면 현재 타이어 공기압이 표기된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수준까지 공기를 주입하기 시작한다. 생각보다 작동 소음은 큰 편이다.
만약 현재 공기압이 설정 공기압보다 높으면 기기는 작동하지 않는다. 이 때는 노즐 잠금 레버를 풀면 공기가 조금씩 빠지는데 조금씩 빼면서 맞추면 된다.
"시간을 들여서라도, 공기압은 직접 보충하고 싶다면"
몇 개월 사용해본 결과, 공기압 세팅 정확성과 내구성은 좋다. 성능은 0.1Bar 보충에 대략 20~30초 정도 소요된다. 계절 변화에 따른 일상적인 공기압 손실을 보정할 때, 4본 10분~1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아쉬운 점은 작동 소음이 생각보다 크고, 발열도 제법 많다. 혹시 고장 날까 걱정은 되었지만 다행히 아직은 양호하다.
※ 2020년 10월 27일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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